뷰페이지

AI 등 첨단분야, 일반대도 온라인 학사 딸 수 있다

AI 등 첨단분야, 일반대도 온라인 학사 딸 수 있다

김지예 기자
김지예 기자
입력 2022-10-07 14:58
업데이트 2022-10-07 14: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빅데이터·핀테크 등 학위과정 운영

온라인 학사학위 수업 스튜디오. 교육부 제공
온라인 학사학위 수업 스튜디오. 교육부 제공
이르면 2024학년도부터 인공지능(AI) 등 첨단분야 전공은 국내 대학에서 100% 온라인으로 학사학위를 딸 수 있는 길이 열린다.

교육부는 ‘일반대학 온라인 학위과정’ 관련 훈령을 일부 개정하고 새 제도를 적용할 대학·대학원 선정한다고 7일 밝혔다.

지금까지는 원격대학이 아닌 대학은 교육부의 승인을 받으면 외국대학과 공동으로 온라인 학사 학위과정을 운영할 수 있었다. 석사과정은 국내 대학 공동이나 단독으로도 운영이 가능하다. 이런 방식으로 6개 대학(7개 과정)이 승인 받아 수업하고 있다.

이번 훈령 개정으로 AI와 빅데이터, 핀테크 등 21개 첨단분야의 경우 국내 대학이 단독으로 온라인 전문학사·학사 학위 과정을 운영할 수 있게 된다.

대학에서는 온라인 코딩 실습 등 체험형 학습, 인공지능(AI) 부정 방지 시스템을 활용한 온라인 시험 등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수업하게 된다.

교육부는 “사회·기술 변화에 민감한 신기술·신산업 교육 분야에서 선제적으로 교육 혁신을 하고자 제도를 변경한다”고 설명했다.

첨단분야 온라인 학사과정은 각 대학이 충실하게 준비할 수 있도록 내년 상반기에 심사 후 2024학년도에 운영을 시작할 예정이다. 신문규 교육부 대학학술정책관은 “온라인 학위 제도 개선을 통해 첨단분야의 교육혁신이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지예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