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용민 “尹, 스타트업서밋 외면·48초 환담”… 이영 “유동적 상황 탓”

김용민 “尹, 스타트업서밋 외면·48초 환담”… 이영 “유동적 상황 탓”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2-10-06 18:08
업데이트 2022-10-07 05: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尹방미 행사 참석 무산 비판·논란

金 “대통령 고려 개회식 맨 끝에”
李 “마지막 행사 시작 표현한 것”

이미지 확대
[국감]질의하는 김용민 의원
[국감]질의하는 김용민 의원 김용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중소벤처기업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2022.10.6 뉴스1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달 22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순방 당시 현지에서 열린 한미스타트업 서밋과 K브랜드 엑스포 행사에 참석하려다 무산된 것을 놓고 야당이 강하게 비판하는 등 논란이 이어졌다.

김용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6일 열린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중소벤처기업부 국정감사에서 “한미스타트업 서밋 행사를 윤 대통령 일정에 맞춰 리허설까지 진행했으나 그 시간에 대통령은 행사장에 오는 대신 바이든 대통령과 48초 환담을 했고 5시 10분에는 막말을 했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윤 대통령은) 당시 15분 거리에 있었는데도 안 왔다. 예산도 51억원이 들었고 많은 사람이 기다리고 있었다”면서 “결국 대통령이 중기·벤처에 너무 차가운 것이다. 모태펀드 예산(올해 5200억원→내년 3135억원)도 줄였는데 대통령의 행동과 발언, 예산도 줄어든 게 벤처업계에 좋지 않은 시그널을 보내고 있다”고 직격했다.

이에 대해 이영 중기부 장관은 “대통령이 가급적 행사에 참석하겠다고 했지만 현지 상황이 유동적이라서 불참한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이 장관은 김 의원이 개회식을 윤 대통령을 고려해 맨 끝으로 돌렸다는 지적에도 “마지막 행사를 시작한다는 걸 개회식이라고 적시한 것 같고 정보통신 관계자로만 500분이 왔다. 주행사는 스타트업 생태계에 있던 분들로 구성했고 그렇게 진행했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김성원 의원도 “대통령의 해외 순방 때 일정은 유동적일 수밖에 없다”며 이 장관을 지원하고 나섰다. 윤 대통령은 지난 4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한미 스타트업 서밋과 K브랜드 엑스포 참여 중소·벤처기업 오찬 간담회’를 열고 중소기업·스타트업 관계자들과 만나 “앞으로 해외 순방 때마다 기업인들을 자주 모시고 함께 나가겠다”면서 당시 불참한 데 대해 거듭 양해를 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강주리 기자
2022-10-07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