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준석 ‘운명의 날’… 국민의힘, ‘이양희 윤리위’ 임기 연장

이준석 ‘운명의 날’… 국민의힘, ‘이양희 윤리위’ 임기 연장

고혜지 기자
고혜지 기자
입력 2022-10-06 19:07
업데이트 2022-10-06 19: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양희 윤리위원장, 8명 윤리위원 임기 1년 연장
이준석 출석 여부는 미지수, “유령 징계” 반박

국민의힘은 이준석 전 대표에 대한 당 윤리위원회의 추가 징계 심의 당일인 6일, 이양희 윤리위원장과 윤리위원 8명의 임기를 1년 연장하기로 했다.
이미지 확대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 2022.09.28 김명국 기자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 2022.09.28 김명국 기자
김병민 비상대책위원은 이날 국회 비대위 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비공개 의결에서 중앙윤리위 위원장 및 위원에 대한 연임안이 통과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중앙윤리위 위원장 및 위원 임기가 1년에 한해 연장이 가능하다”면서 “지금 현재 임기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현안이 많아, 현안에 대하 연속성을 위해 연임안을 가결했다”고 말했다. 이어 “(비공개 회의에서) 김석기 사무총장의 제안 설명이 있었고 비대위에서 추가 연임하는 것에 대해 이견 없이 가결됐다”고 덧붙였다.

이에 오는 14일 만료 예정이었던 윤리위 임기는 내년 10월 13일까지 연장됐다. 당 윤리위 규정 제7조에 따르면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고 명시돼있다.

비대위의 윤리위 연임 결정은 이 전 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와 이로 인한 장기전을 염두에 둔 조치라는 해석이 나온다. 이 전 대표 측은 추가 중징계 처분시 윤리위를 상대로 모든 법적 수단을 취할 것이라고 예고한 상태다. 이 전 대표의 추가 징계 수위는 최소 당원권 정지 연장부터 최대 제명까지 거론된다.

윤리위는 이날 이 전 대표에 제9차 전체회의에 출석해 소명할 것을 요구했다. 그러나 이 전 대표의 윤리위 출석은 아직 미지수다. 이 전 대표 측 변호인은 입장문에서 “윤리위는 유령 징계를 중단하라”면서 “윤리위의 이 대표에 대한 출석통지서에는 구체적인 비위 행위를 적시하지 않았다. 징계 사유가 구체적으로 없는데 무엇을 소명하라는 것인가”라고 반발했다. 언제, 어디서, 어떤 비위 행위를 했는지가 적시되어야 소명이 가능하다는 취지다. 또한 “전날 윤리위에 ‘구체적인 비위 행위를 알려달라, 징계 사유를 명확히 적시하면 성실히 윤리위에 소명하겠다’는 내용의 공문을 송부했지만 6일 오전 11시까지 윤리위로부터 아무런 답변이 없다”고도 했다.

앞서 윤리위는 지난달 18일 이 전 대표에 대한 징계 절차 개시를 알리며 사유에 대해 “당원, 당 소속 의원, 당 기구에 대한 객관적 근거 없이 모욕적, 비난적 표현 사용 및 법 위반 혐의 의혹 등으로 당의 통합을 저해하고 당의 위신을 훼손하는 등 당에 유해한 행위”라고 언급했다.
고혜지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