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 이번엔 탄도미사일 2발 섞어서 쏴

북, 이번엔 탄도미사일 2발 섞어서 쏴

강국진 기자
강국진 기자
입력 2022-10-06 11:22
업데이트 2022-10-06 11: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이 6일 평양에서 동해 쪽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 2발을 발사했다. 지난 4일 자강도 무평리 일대에서 화성-12형으로 추정되는 중거리 탄도미사일(IRBM)을 태평양으로 발사한 데 이어 이틀 만이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오전 6시 1분쯤부터 6시 23분쯤까지 북한 평양시 삼석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된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첫 발은 비행거리 350여㎞, 고도 80여㎞, 속도 약 마하 5(음속 5배)였고, 둘째 발은 비행거리 800여㎞, 고도 60여㎞, 속도 약 마하 6이었다. 합참은 비행 궤적을 바탕으로 첫 번째 미사일은 초대형 방사포(KN-25), 두 번째는 북한판 이스칸데르(KN-23) 탄도미사일로 추정했다.

평양 중심부인 대성구역 북동쪽에 있고 대동강 서안에 위치한 삼석 일대에서 미사일을 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금까지는 평양에서 미사일을 쏠 때는 주로 순안비행장을 이용했다. 다양한 미사일을 익숙하지 않은 장소에서 발사한 것은 유사시 예기치 않은 장소에서 미사일 섞어 쏘기를 시험했을 것으로 보인다.

북한은 이날 탄도미사일 발사가 미국의 핵 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호(CVN-76·10만 3000t급)가 한반도 수역에 다시 출동하는 데 대한 반발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북한 외무성은 이날 공보문을 통해 “미국이 조선반도(한반도) 수역에 항공모함타격집단을 다시 끌어들여 조선반도와 주변지역의 정세안정에 엄중한 위협을 조성하고 있는데 대하여 주시하고 있다”면서 “미국과 일부 추종국가들이 조선반도의 군사적긴장을 고조시키는 한미연합훈련들에 대한 우리 군대의 응당한 대응행동 조치를 유엔안전보장이사회에 부당하게 끌고 간데 대하여 강력히 규탄한다”고 말했다.

로널드 레이건호는 한미 연합훈련을 마치고 한국 해역을 떠났다가 중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응하는 차원에서 동해 공해상으로 되돌아와 한미일 연합훈련에 참여할 예정이다.

북한은 IRBM과 이날 미사일을 포함해 최근 12일 동안 여섯 차례 미사일을 발사했다. 올해 들어서는 탄도미사일을 22차례, 순항미사일을 2차례 발사했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미사일 발사로만 보면 10번째다.
북한 미사일. AP 자료사진
북한 미사일. AP 자료사진
강국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