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초등생 외모’ 탓에 구직실패…뇌졸중父 부양 청년 취업했다

‘초등생 외모’ 탓에 구직실패…뇌졸중父 부양 청년 취업했다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2-08-04 09:12
업데이트 2022-08-04 09: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뇌졸중 아버지를 부양하는 청년. 중국 더우인.
뇌졸중 아버지를 부양하는 청년. 중국 더우인.
초등학생 같은 ‘동안’ 외모 탓에 번번이 구직에 실패해 어려움을 겪던 중국 청년이 마침내 취업에 성공했다는 소식을 알렸다.

뉴욕포스트는 3일(현지시간) 광둥성 출신의 무성이라는 이름의 남성의 사연을 전했다. 무성은 1995년 8월생으로 올해 27세로, 그간 구직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실제 나이보다 어려 보이는 외모가 그의 발목을 항상 잡았다. 12살 소년으로 오해를 받기도 했다. 신분증을 보여줘도 그가 27살이라는 사실을 잘 믿지 않았다고 한다.

회사 입장에서는 그를 채용하고 싶어도 자칫 아동착취나 학대로 의심받을 수 있다는 점을 우려했다고 한다. 중국 노동법은 16세 미만 아동 고용을 금지하고 있다.

공장 일을 구할 때도 함께 간 친구는 채용이 됐지만 무성은 고배를 마셨다. 무성은 뇌졸중으로 쓰러진 아버지를 부양하고 집안의 생계를 책임져야 했기 때문에 거듭되는 구직 실패에도 계속 시도했다.

무성의 이런 사연은 지난달 22일 중국판 틱톡 ‘더우인’을 통해 전해졌고, 그의 구직 통로로 작용했다. 이 영상은 6만8000개의 공감을 얻으며 화제가 됐고 무성에게 구직 제안으로 이어졌다. 무성은 SNS를 통해 자신의 취업 성공 소식을 알렸다. 
김유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