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상호, 安 이어 尹 첫 휴가도 비판…“집권당 복잡한데 한가하게 휴가”

우상호, 安 이어 尹 첫 휴가도 비판…“집권당 복잡한데 한가하게 휴가”

김승훈 기자
입력 2022-08-01 11:06
업데이트 2022-08-01 12: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8.1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8.1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미국으로 휴가를 떠난 안철수 의원에 이어 오는 5일까지 취임 후 첫 휴가를 떠나는 윤석열 대통령도 비판했다.

우 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집권당 내부 사정에 대해 이래라저래라 말할 수는 없지만, 민생 위기를 극복할 국회 차원의 대책 마련이 지연되거나 표류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우려한다”면서 “집권당 내부사정이 복잡하고 민생경제에 위기의 파도가 계속해서 밀려오는데 윤석열 대통령과 안철수 의원이 한가하게 휴가를 즐기고 있어 답답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휴가가 휴가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국정 구상을 설계하는 계기일 수도 있겠지만, 국민 입장에서는 불안해지고 있다는 점을 지적한다”며 “쇄신이든 수습이든 조기에 하라”고 촉구했다.

우 위원장은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당 대표 직무대행직을 사퇴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선 “윤 대통령이 개입해 의사를 전달했기 때문이라는 보도가 나오고 있다. 사실이라면 심각한 사안”이라며 “이제 이렇게 되면 집권당의 모든 상황은 결국 대통령 책임이 된다”고 했다. 이어 “그러면 ‘후임 비대위원장도 대통령이 임명하는 것이냐, 집권당 비대위원장은 대통령 임명직이냐’는 질문이 나올 수 있다”며 “대통령은 정치에서 손을 떼고 민생에 전념하시라”고 했다.

우 위원장은 최근 ‘감사원은 대통령의 국정운영을 지원하는 기관’이라는 취지의 발언을 한 최재해 감사원장을 향해선 “감사원의 잇따른 표적 감사는 대통령의 국정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진행됐다는 것을 인정한 꼴”이라며 “만약 이런 철학을 가지고 있다면 사퇴해야 한다. 헌법정신에 위배되는 발언”이라고 비난했다.

김승훈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