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현대건설, 미국형원전 사업 진출… 웨스팅하우스와 전략적 협약

현대건설, 미국형원전 사업 진출… 웨스팅하우스와 전략적 협약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2-05-24 18:10
업데이트 2022-05-24 23: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대건설이 국내 기업 최초로 세계 원자력 사업 분야에서 최고 기술력을 가진 미국 웨스팅하우스와 손잡고 대형원전 사업의 글로벌 진출에 나선다.

최근 한미 정상회담에서 양국이 원전 분야 상호 협력을 강화하기로 한 가운데 국내 기업들의 원전 사업이 활기를 띠는 분위기다.

현대건설은 서울 계동 사옥에서 웨스팅하우스와 대형원전(모델명 AP1000) 글로벌 사업 공동 참여를 위한 전략적 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1957년 세계 최초의 상업용 가압 경수로형 원자력발전소를 세운 웨스팅하우스는 원전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가진 기업으로, 전 세계 원전의 절반 이상인 약 210기의 원자로와 기술을 공급해 왔다. 웨스팅하우스와 전략적 협약 체결을 한 기업은 국내 기업 가운데 현대건설이 첫 사례다.

양사가 협력하기로 한 대형원전 AP1000 모델은 개량형 가압 경수로 노형으로 미국과 유럽, 아시아의 여러 국가에서 라이선스를 받은 ‘3세대+’ 원자로 기술이다. 원전 건설단가를 높이는 부품과 파이프, 케이블의 개수를 줄여 경제성을 확보했고, 모듈 방식으로 짓기 때문에 건설 기간도 단축된다. 사고 발생 시 전력 공급이나 인력의 개입 없이도 안전장치가 가동되는 ‘피동형 안전시스템’을 적용해 안전성도 대폭 향상했다.

현대건설은 이번 협약을 통해 웨스팅하우스와 차세대 대형원전 사업에서 상호 독점적으로 협력하고, 설계·조달·시공(EPC) 분야의 우선참여협상권을 확보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양사는 향후 친환경·무탄소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미래 에너지 사업과 관련한 다양한 사업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현대건설은 지난해 11월 미국 홀텍사와 소형모듈원전(SMR) 개발과 사업 동반 진출을 위한 사업협력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로써 SMR과 대형원전을 아우르는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게 됐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윤영준 현대건설 대표이사 사장은 “세계적인 원전 기업과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미국형 원전 건설 역량을 제고하고 글로벌 대형원전 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신진호 기자
2022-05-25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