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윤 대통령 ‘여성에게 적극적 기회 보장’ 발언 지키길

[사설] 윤 대통령 ‘여성에게 적극적 기회 보장’ 발언 지키길

입력 2022-05-22 20:34
업데이트 2022-05-23 02: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대강당에서 열린 한미정상회담 공동기자회견에서 워싱턴포스트(WP) 기자로부터 “내각에 남자만 있다”는 지적을 받은 뒤 “여성에게 공정한 기회 더 보장하겠다”고 답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대강당에서 열린 한미정상회담 공동기자회견에서 워싱턴포스트(WP) 기자로부터 “내각에 남자만 있다”는 지적을 받은 뒤 “여성에게 공정한 기회 더 보장하겠다”고 답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그제 “여성에게 공정한 기회를 더 적극적으로 보장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한미 정상회담 공동기자회견에서 한 외신기자가 윤 대통령에게 ‘내각에 남자만 있다’고 지적하자 내놓은 답변이다. 윤 대통령은 “지금 공직사회에서, 예를 들어 내각의 장관이라고 하면 그 직전의 위치까지 여성이 많이 올라오질 못했다”면서 “아마도 여성에게 공정한 기회가 더 적극적으로 보장되기 시작한 지 오래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까지 했다. 새 정부에서 국무총리 등 19명의 국무위원 중 여성은 3명(15.8%), 차관·차관급 인사 41명 중 여성은 2명(10.9%)이다.

윤 대통령의 답변은 새 정부가 ‘서울대·50대·남성’에 편중된 인사를 한다고 여론이 지적할 때마다 “전문성과 실력만 봤다”던 해명과 상충한다. 국민의힘은 지난 대선에서 여성에 대한 구조적 차별은 사라졌다며 여성가족부 폐지를 선언했다. 하지만 막상 정권교체를 한 뒤에는 여소야대인 국회를 고려해 정부조직법을 개정하지 않고 조각에 들어갔고, 여성가족부 장관도 임명했다. 그러나 지방선거를 앞두고 국민의힘의 주요 지지층인 20대 남성이 공약 파기라며 반발하자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지난 6일 여가부 폐지를 골자로 하는 원포인트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이 개정안을 두고 보수 측에서조차 ‘입법쇼’라고 비판한다.

야당이더라도 부적절한데 정부ㆍ여당이 된 마당에 선거 때마다 유불리만 따지면서 남녀를 갈라치는 방식으로 국정을 운영할 수는 없다. 여성에게 공정한 기회를 부여한다고 남성을 차별하는 것은 아니다. 구조적 차별을 뚫고 실력으로 성장을 거듭해 온 여성 공무원들에게 차갑지 않은 21세기형 공직사회가 되도록 윤 대통령이 힘을 써 주길 기대한다.

2022-05-23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