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렇게 사느니 이민 가자”…中기술자들이 흔들린다

“이렇게 사느니 이민 가자”…中기술자들이 흔들린다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2-05-18 15:02
업데이트 2022-05-18 16: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바이두 “이민 검색량 400배 증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봉쇄된 중국 상하이에서 지난 5일 방역복을 입은 사람들이 주민들에게 전달할 식량과 생필품을 옮기고 있다. AFP 연합뉴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봉쇄된 중국 상하이에서 지난 5일 방역복을 입은 사람들이 주민들에게 전달할 식량과 생필품을 옮기고 있다. AFP 연합뉴스
중국이 엄격한 코로나19 봉쇄 정책(제로 코로나)을 고집하면서 미국을 비롯한 서방 국가 이민을 문의하는 기술 전문직 종사자들이 급증하고 있다.

중국 핵심 두뇌의 이민이 현실화할 경우 “20년 안으로 과학기술 초강국이 되겠다”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계획이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18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제로 코로나 정책에 질린 많은 중국인들이 이민을 모색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두뇌 유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상하이에 거주하는 한 기술직 부부는 “지금까지 이민을 생각해 본 적이 없다”면서 “시민들의 자유와 안전을 침해하는 방역 규제의 가혹함이 이민을 고려하게 만들었다”고 했다.

특히 상하이에서 오미크론 변이가 확산한 지난 3월 말 이후 이민 문의가 급증한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과 캐나다, 호주 이민에 관심을 보이는 중국인들이 크게 증가했다.

이민 및 유학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베이징 잉중법률사무소의 궈시즈 파트너는 “3월 말 이후 이민 문의가 두 배로 증가했다”고 전했다.

그는 “최근 고객 문의가 늘어나면서 주말에 쉬지도 못했다”면서 “고객 중 상당 수가 화웨이와 같은 대형 정보기술 기업의 엔지니어나 기업가, 제약업체 임원들”이라고 했다.
지난 10일 중국 베이징에서 퇴근하는 직장인들이 마스크를 쓰고 번화가 중심업무지구(CBD)를 지나가고 있다. 평소 차량과 인파가 몰리지만 시 당국이 내린 코로나19 준(準)봉쇄 조치로 대부분 상점이 문을 닫아 ‘유령도시’가 됐다. 베이징 AP 연합뉴스
지난 10일 중국 베이징에서 퇴근하는 직장인들이 마스크를 쓰고 번화가 중심업무지구(CBD)를 지나가고 있다. 평소 차량과 인파가 몰리지만 시 당국이 내린 코로나19 준(準)봉쇄 조치로 대부분 상점이 문을 닫아 ‘유령도시’가 됐다. 베이징 AP 연합뉴스
중국 최대 검색엔진인 바이두에 따르면 다수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통틀어 이민 검색 건 수가 지난 몇 달 간 400배 증가했다.

궈시즈는 “코로나19 사태로 전문직 인재들은 더 큰 불안감과 불확실한 미래를 느끼고 있다”며 “미래의 수입과 발전에 대한 희망이 꺾이고 있다”고 했다.

제로 코로나 정책에 지친 전문직 인재들이 중국을 실제로 떠날 경우 국가경쟁력 하락도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SCMP는 “이민 문의 급증이 중국 엑소더스로 이어질지는 두고 봐야한다”면서도 “미국의 기술 우위에 맞서려는 중국의 계획이 무산될 위험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미지 확대
사재기 대란에 텅 빈 매대
사재기 대란에 텅 빈 매대 단 한 명의 감염도 허용하지 않는 ‘제로 코로나’를 고수하던 중국의 수도 베이징에서 25일(현지시간)까지 닷새 동안 92명의 감염자가 발생하면서 전면봉쇄 위기를 맞고 있다. 시 당국은 전체 인구 2188만명의 90%를 대상으로 감염 여부를 세 차례 검사하기로 했다. 한 달째 봉쇄된 상하이와 같은 식량 부족 사태를 우려한 시민들이 식품 사재기에 나서면서 마트 진열대는 이미 텅 비었다. 26일 베이징 시내 마트에서 한 여성이 남은 통조림을 확보하기 위해 매대에 손을 뻗고 있다.
베이징 EPA 연합뉴스
“中봉쇄조치 길어지면 韓경제성장률도 하락”
중국의 제로코로나 정책은 우리나라까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중국의 봉쇄조치가 강하고 길게 이어질수록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이 하락하는 등 타격을 입을 것이라는 분석도 제기됐다.

이날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발표한 ‘중국의 봉쇄조치 시나리오별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 분석’에 따르면 2020년 기준 중국의 최종수요가 한국 국내총생산(GDP)에 기여한 비중은 7.5%로 해외 국가 중에서 가장 컸다.

해당 시나리오 중 현실적인 가정의 하나인 ‘중국 GDP의 30% 차지하는 지역에 대한 8주 전면봉쇄’를 산정하면 중국의 올해 경제성장률은 3.4%포인트 하락하고 이로 인해 우리나라의 GDP 성장률도 0.26%포인트 하락할 것으로 전망됐다.

현재까지 중국이 봉쇄조치를 내린 곳은 상하이와 베이징으로 두 지역으로 해당 지역이 중국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7.4%에 달한다.

봉쇄지역의 경제비중이 10% 수준일 때 전면봉쇄 기간에 따라 중국 GDP는 0.85%포인트(6주)∼1.4%포인트(10주) 하락하고 이로 인한 한국 GDP 성장률은 0.06%포인트(6주)∼0.11%포인트(10주) 하락할 것으로 예측됐다.
투자 은행가 출신의 아시아 시장 담당인 슐리 렌 블룸버그 칼럼니스트는 중국 Z세대가 코로나19 봉쇄 정책과 경기침체 등으로 최악의 채용시장에 직면해 현재 중국의 가장 불행한 세대로 떠올랐다고 논평했다. 블룸버그 캡처
투자 은행가 출신의 아시아 시장 담당인 슐리 렌 블룸버그 칼럼니스트는 중국 Z세대가 코로나19 봉쇄 정책과 경기침체 등으로 최악의 채용시장에 직면해 현재 중국의 가장 불행한 세대로 떠올랐다고 논평했다.
블룸버그 캡처
8주 전면봉쇄를 가정하면 한국 GDP 성장률은 0.26%포인트 하락하는 가운데 제조산업별로는 전기장비(-0.08%포인트), 화학(-0.024%포인트), 기초·가공금속(-0.016%포인트) 순으로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강내영 무역협회 수석연구원은 “봉쇄조치로 야기된 중국의 경제성장 둔화가 중국에 대한 수출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를 비롯한 주변국들의 성장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며 “중국의 봉쇄조치 장기화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우리 정부와 기업의 대비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채현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