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픈 병사는 20㎞ 행군했는데…막걸리 회식한 간부는 열외”

“아픈 병사는 20㎞ 행군했는데…막걸리 회식한 간부는 열외”

김민지 기자
김민지 기자
입력 2022-05-02 10:31
업데이트 2022-05-02 10: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 육군부대에서 몸이 아픈 병사들에게는 장거리 행군을 강요하면서 술을 마신 간부 등은 행군에서 열외됐다는 폭로가 나왔다.

지난 1일 페이스북 페이지 ‘육군훈련소 대신 전해드립니다’에는 “저희는 환자도 행군을 하는 부대입니다”는 제목의 제보글이 올라왔다.

자신을 2신속대응사단 예하부대에서 복무 중인 용사라고 소개한 A씨는 “저희 여단은 2022년이 되고 나서 올해 말에 KCTC를 참가한다며 체력증진을 가장 큰 목표로 두고 훈련, 체력단련 등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A씨는 “용사들의 개인 기준에서는 과하다고 생각할 정도의 훈련”이라면서 “체력단련, 군장뜀걸음 혹은 15-20킬로의 행군을 매주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A씨는 “저희 대대는 혹한기 전술훈련 때 환자들도 억지로 최대한 참여시켜 40킬로 행군을 진행해 환자가 많이 발생했다”며 “40㎞ 행군이 끝난 지 한 달도 채 안 됐는데 다시 매주 행군을 진행시켜 또 환자가 발생했다”고 전했다.

A씨에 따르면 국군대전병원은 아픈 병사들에게 “휴식 여건을 보장받아야 한다”고 진단했다.

이에 중대장은 “열외를 하려면 소견서를 떼 오고, 아니면 다 참여해라”라고 했고, 환자들이 진료를 받고 소견서 제출했지만, 이들은 열외 되지 않고 공격 군장을 한 채 훈련에 참여했다.

A씨는 “지난달 6일 야간 20㎞ 행군 때 전날 당직 근무를 섰던 간부들은 빠졌지만 당직병들은 근무 취침이 끝난 후 바로 행군을 진행했고 소견서를 받아온 환자들도 ‘공격 군장으로 진행해라’라며 강제로 참여시켰다”고 주장했다.

이어 “더 어이가 없는 건 대대 참모부는 대대장 주관 소통 간담회를 진행한다며 산으로 등산을 가고 거기서 막걸리를 마시고 행군 참석을 하지 않았다”며 “용사와 간부 모두 저녁 식사를 하고 행군 집합을 해 출발하려고 할 때 참모부 간부들은 얼굴이 빨개진 상태로 막사로 돌아와 행군 참석은 하지 않았다”고 고발했다.

그러면서 A씨는 “모범을 보여야 될 참모부 간부들은 술을 마시며 놀고 아픈 용사들은 억지로 행군 참석을 하고 이게 맞는지 모르겠다”며 “용사들로서는 참으로 답답하고 화가 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제2신속대응사단은 “교육훈련 간 세심한 배려와 소통이 부족했던 점에 대해 안타까움을 전한다”면서 “해당 부대는 다음날 부대관리 등 임무수행이 필요하거나 주간에 지형정찰을 실시한 간부에 한해 야간행군에 참여시키지 않았으며, 대대장을 포함한 안전통제 간부들은 장병들과 함께 행군을 실시했다”고 해명했다.

다만 “행군 대상이 아니더라도 행군 당일 음주 회식은 부적절하다고 판단하여 엄중히 경고했다”며 “앞으로는 개인별 건강 및 체력 수준을 고려해 교육훈련을 진행하겠다”고 했다.
김민지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