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명 경기, 이낙연 서울?… 說說 끓는 민주 출마설

이재명 경기, 이낙연 서울?… 說說 끓는 민주 출마설

기민도 기자
입력 2022-03-31 20:50
업데이트 2022-04-01 08: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세훈·유승민 등 잠룡 상대 요구
“李고문, 당대표보다 지사가 낫다”
일각 출마 요구에도 가능성 낮아
김동연·안민석은 경기지사 출마

이미지 확대
거물급 잇단 출마
거물급 잇단 출마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표가 31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6·1 지방선거 경기지사 출마를 공식 선언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이미지 확대
거물급 잇단 출마
거물급 잇단 출마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31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6·1 지방선거 경기지사 출마를 공식 선언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6·1 지방선거를 두 달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대권주자급 자원 총동원령이 급부상하고 있다. 이재명 상임고문의 경기지사 재출마부터 이낙연 전 대표의 서울시장 출마 등 ‘올코트 프레싱’(전방위적 압박수비)을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까지 나오고 있다. 대선 후 지방선거에 곧바로 대선후보가 출마하는 초유의 그림이 벌어질지 관심이 쏠린다.
이미지 확대
거물급 잇단 출마
거물급 잇단 출마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이 31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6·1 지방선거 경기지사 출마를 공식 선언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이미지 확대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이 31일 대구 수성구 수성못 상화동산에서 대구시장 출마를 선언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대답하고 있는 모습. 대구 뉴스1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이 31일 대구 수성구 수성못 상화동산에서 대구시장 출마를 선언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대답하고 있는 모습.
대구 뉴스1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31일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당이 지방선거에서 이기겠다는 절박함이 부족하다. 지금 이대로면 다 질 수도 있다”며 “이 고문이 경기지사에 출마해야 한다. ‘잔인하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선거 승리를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 고문이 결단을 하면 이 전 대표의 서울시장 카드도 열릴 수 있다. 수도권(서울·경기·인천)은 서로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이재명·이낙연으로 ‘올코트 프레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런 파격적인 상상은 이번 지방선거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취임 직후 치러지고, 상대 측 후보가 오세훈 서울시장, 이날 경기지사 출마를 선언한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 등으로 강력하다는 점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대선에서 0.73% 포인트 차이로 패배한 이 고문이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관계자는 “당대표를 하며 상처를 입는 것보다 4년 지사를 하고 1년 후 대선에 나가는 게 이 고문을 위해서도 좋은 일”이라고 했다.
이미지 확대
경기도지사 선거 출마 선언하는 조정식 의원
경기도지사 선거 출마 선언하는 조정식 의원 더불어민주당 조정식 의원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경기도지사 선거 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3.28 [국회사진기자단]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염태영 전 서울시장이 3월 21일 경기지사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염태영 전 서울시장이 3월 21일 경기지사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호중 비상대책위원장도 이날 “대선 패배 이후 지금처럼 어려운 시기에 당의 모든 지도급 인사는 본인이 이번 지방선거에서 당을 위해 헌신할 수 있는 장소가 있으면 어디든 달려가 희생할 각오를 해야 한다”며 ‘중진 차출론’에 힘을 실었다. 다만 이 고문은 경기지사 출마를 ‘명분’을 이유로 거절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 안팎으로 이 고문의 ‘희생’을 요구하지 않으면 경기지사를 그만두고 대통령 선거에 나선 후에 다시 경기지사에 출마하는 방식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더욱이 조정식 민주당 의원과 염태영 전 수원시장에 이어 이날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표와 안민석 민주당 의원도 경기지사 출마를 공식 발표하며 이미 4파전이 됐다.



기민도 기자
2022-04-01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