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산차는 좀”...월수입 없는데 아우디 끄는 카푸어男

“국산차는 좀”...월수입 없는데 아우디 끄는 카푸어男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2-03-13 20:35
업데이트 2022-03-13 20: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우디 A6 소유주 A씨가 한 유튜브 채널 운영자와 인터뷰를 나누고 있다. 재뻘TV 캡처
아우디 A6 소유주 A씨가 한 유튜브 채널 운영자와 인터뷰를 나누고 있다. 재뻘TV 캡처
사업 직격탄, 빚만 3500만원
차량가격 3200만원 전액할부
개인회생 5달 연체, 수입차 유지


개인회생 절차에 들어갈 정도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고급 수입차를 타고 다니는 20대 남성이 소개됐다.

수입이 전무한 상황에서 100만원 이상의 차량 유지비를 연 15% 빚으로 갚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자동차 전문 유튜버 ‘재뻘TV’는 ‘28살에 개인회생중…돈이 없어도 외제차를 타는 카푸어의 삶’ 영상에서 아우디 A6 모델을 소유한 차주 A씨를 인터뷰했다.

A씨는 “왜 본인이 카푸어라고 생각하냐”는 질문에 “현재 (사업이) 잘 안 돼서 개인회생 절차를 밟고 있고, 빚도 많다”고 설명했다.

A씨에 따르면 개인회생자는 본인 명의의 신용카드를 만들 수 없고, 대출도 사실상 불가능하다. A씨는 “생활비는 체크카드나 가족카드를 통해 이용 중”이라고 말했다.

A씨가 진 빚의 총액은 3500만원에 달한다. 영위하던 음식점, 쇼핑몰 등 사업이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으며 생활이 크게 어려워졌다는 설명이다.

‘부모님 도움을 받아야 하는 게 아니냐’는 질문에는 “부모님은 사업이 잘 안 풀린다는 것만 알지, 빚이나 개인회생같은 상황에 대해서는 전혀 모르신다”고 했다.

A씨는 이 같은 상황에서도 고급 수입차를 팔지 않는 이유에 대해 “팔아야겠다고 생각은 했는데 막상 (팔려고) 생각해보니 급을 못 내리겠더라”며 “처음에 이 차량(아우디 A6)을 구매할 당시에도 국산차량은 멋이 없다고 생각해서 고려 대상에 넣지 않았다”고 말했다.

A씨가 차량에 쏟아붓는 돈은 100만원을 넘어선다.

그는 선수금 없이 차량 가격 3200만원 총액을 연 15% 금리의 할부로 결제한 탓에 월 할부금이 많다.

원금 40만원 이자 33만원 등 월 73만원이 차값으로 나간다. 여기에 자동차보험으로 한 달에 10만원이 나간다. 자차보험은 들지 않았다고 밝혔다.

3000CC 차량에 해당하는 자동차세 연 78만원도 별도다. 차량에 들어가는 금액만 월 103만원에 달한다. A씨는 상황이 어려운 탓에 차량 구매는 부모님 명의를 빌렸다고 밝혔다.

A씨는 “현재 월수입은 없는 수준이고, 동생 가게에서 일을 도와주며 동생한테 돈을 받고 있다. 월 70만원씩 갚아야 하는 개인회생금도 5달째 밀렸는데 걱정”이라고 말했다.

이날 영상 후반부에 출연한 A씨의 동생도 “열심히 사는 모습은 보기 좋지만 겉멋은 버려야 한다. 분수에 맞는 생활을 했으면 하는 마음”이라고 조언했다.

A씨는 “차를 떠나보내기 전 마지막 차와의 추억을 남기고 싶어 영상찍게 됐다. 현재는 제 꿈을 위해 동생과의 투자로 누구보다 열심히 살려고 하고 있다”며 “힘든 일을 보내고 예전에 꿈이었던 의류브랜드를 제대로 운영하게 됐다. 응원 주시면 더욱 열심히 정신차리고 살고있겠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