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아사히 “러시아군, 일본 주변에서도 수상한 움직임 확대하는 중”

日아사히 “러시아군, 일본 주변에서도 수상한 움직임 확대하는 중”

김태균 기자
입력 2022-03-13 14:17
업데이트 2022-03-13 22: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러, 홋카이도 근해 등에서 함정 수십척 대규모 훈련
“미사일, 어뢰 장착 전투함정 대규모 참가는 드문 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AP 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AP 연합뉴스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러시아 군대가 최근 일본 주변에서도 수상한 활동을 부쩍 늘리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일본 아사히신문이 13일 보도했다.

아사히는 이날 “러시아가 해양 진출을 강화하는 중국과 공동보조를 취하는 듯한 행보를 확대하면서 자위대가 경계를 강화하고 있다”고 전했다.

아사히에 따르면 지난 11일 기시 노부오 일본 방위상은 기자회견에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은 무력에 의한 일방적인 현상 변경으로, 국제질서의 근간을 흔드는 만행”이라고 비난한 뒤 “일본 주변에서 러시아군의 활동이 활발해지고 있는 것은 우려스러운 일”이라고 밝혔다.

기시 방위상이 겨냥한 것은 러시아군이 올해 들어 홋카이도쪽 동해와 오호츠크해 등에서 실시한 대규모 훈련이다.

지난달에는 이곳 해역에서 24척의 러시아 해군 함정이 참가한 대규모 훈련을 일본 자위대가 확인했으며, 이달 10~11일에는 해당 훈련에 참가한 것으로 보이는 함정 10척이 쓰가루 해협를 통과했다.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의 친동생 기시 노부오 방위상. 페이스북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의 친동생 기시 노부오 방위상. 페이스북
아사히는 “미사일, 어뢰를 갖춘 전투 함정도 많다“며 “이 정도로 많은 러시아 전력이 한꺼번에 움직이는 것은 좀체 없었던 일”이라고 분석했다.

기시 방위상은 이와 관련해 “우크라이나를 침략 중인 러시아가 아시아에서도 그런 훈련을 실시할 능력이 있음을 보여주는 시위 행위의 하나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일본 방위당국은 최근 나타나는 러시아군의 움직임이 동중국해와 남중국해에서 해양 진출을 강화하고 있는 중국과 보조를 맞추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지난해 10월에는 중국과 러시아 함정 10척이 대열을 지어 일본 열도를 일주하는 듯한 수상한 항행을 실시했다. 이에 대해 방위성 내에서는 “섬뜩한 도발” 등 격한 우려가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김태균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