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쿨 러닝… 24년 만의 출전, 영화 이상의 감동

쿨 러닝… 24년 만의 출전, 영화 이상의 감동

이주원 기자
입력 2022-02-17 18:38
업데이트 2022-02-17 19: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자메이카 봅슬레이 남자 4인승 팀
눈 없어… 도로 자동차 밀며 훈련
“金 목표… 다음 세대에 영감 줄 것”

이미지 확대
베이징동계올림픽 봅슬레이 남자 4인승 경기를 이틀 앞둔 17일 베이징 옌칭 국립 슬라이딩센터에서 자메이카 봅슬레이 대표팀 선수들이 연습하고 있다. 베이징 로이터 연합뉴스
베이징동계올림픽 봅슬레이 남자 4인승 경기를 이틀 앞둔 17일 베이징 옌칭 국립 슬라이딩센터에서 자메이카 봅슬레이 대표팀 선수들이 연습하고 있다.
베이징 로이터 연합뉴스
‘쿨러닝의 감동’이란 말은 지겹도록 들었다. 이젠 메달로 노력의 성과를 증명하려 한다.

베이징동계올림픽 봅슬레이 남자 4인승에 도전하는 자메이카 대표팀이 드디어 얼음 위에 등장한다. 1998 나가노올림픽 이후 24년 만에 올림픽 무대에 서는 자메이카 4인승 팀은 베이징올림픽에서 영화 이상의 감동을 보여 주겠다는 각오를 다지고 있다.

자메이카 4인승 팀은 1988년 캘거리올림픽에 처음 등장했다. 개막 5개월이 남지 않은 시점에 훈련을 시작했다. 고물 썰매를 이끌고 나타난 이들은 당연히 메달은커녕 썰매가 부서져 실격을 당했다. 사람들은 비웃음 대신 이들의 도전 정신에 박수를 보냈다. 1993년 이들의 모습을 담은 영화 ‘쿨러닝’이 개봉해 인기를 끌었다.

나가노올림픽 이후 자취를 감췄던 4인승 팀이 이번 대회에 오기까지 여러 난관이 있었다. 자메이카는 무더운 기후로 눈이 내리지 않아 훈련할 수 없다. 이 때문에 각자 유럽 등지로 흩어져 훈련했고, 지난해 9월에서야 팀이 모였다. 최신 썰매를 사려고 모금 활동을 했지만 돈이 충분히 모이지 않았다. 훈련 장소가 없어 도로 위에서 자동차를 밀며 훈련을 진행했다.

각국의 선수들도 이들의 노력에 박수를 보낸다. 한국 썰매의 맏형 원윤종(37·강원도청)은 “자메이카 봅슬레이 대표팀의 도전은 올림픽 정신에 부합한다”며 엄지손가락을 치켜들었다.

지금까지는 올림픽 출전 자체가 감동이었다. 쿨러닝의 후예란 수식어도 좋지만 이제는 메달을 따고 싶은 마음이 간절하다. 브레이크맨 애슐리 왓슨(29)은 “금메달이 목표가 아니라면 올림픽에 오고 싶지 않았을 것”이라며 “최고의 결과를 얻어 다음 자메이카 봅슬레이 세대에게 영감을 주고 싶다”고 말했다.

자메이카는 이번 올림픽에서 남자 4인승 외에 남자 2인승과 여자 1인승(모노봅) 등 사상 처음으로 3개 종목에 출전한다. 남자 2인승은 꼴찌, 여자 1인승은 20명 중 19위에 그쳤다. 자메이카 선수들은 4인승에서 절치부심해 반드시 메달을 목에 걸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우리나라 대표팀도 평창의 영광을 재연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평창올림픽에서 아시아 최초로 봅슬레이 은메달을 획득한 원윤종 팀이 나선다. 4인승 경기는 19일부터 진행돼 20일 메달의 주인공을 가린다.
이주원 기자
2022-02-18 2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