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남편이 12살 딸 납치해서 조혼 강요…제발 막아주세요” 이라크서 조혼 반대 시위

“남편이 12살 딸 납치해서 조혼 강요…제발 막아주세요” 이라크서 조혼 반대 시위

김민지 기자
김민지 기자
입력 2021-11-22 08:44
업데이트 2021-11-22 08: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1일(현지시간) 이라크 바그다드 종교 법원 앞에서 12세 소녀의 조혼을 반대하는 시위가 이뤄지고 있다. AFP 연합뉴스
21일(현지시간) 이라크 바그다드 종교 법원 앞에서 12세 소녀의 조혼을 반대하는 시위가 이뤄지고 있다. AFP 연합뉴스
“미성년자 결혼은 아동 범죄”, “12세 소녀의 조혼을 막아주세요”.

이라크에서 12세 소녀의 조혼을 막아달라는 시위가 열렸다. 12세 소녀의 이름은 이스라다.

21일(현지시간) AFP 통신에 따르면 이날 바그다드시 카드히미아 종교 법원 앞에서 인권운동가들이 모여 조혼 위기에 처한 이스라(12)를 구해달라고 촉구했다.

이날 바그다드 법원에서는 이스라의 조혼 성사 여부를 결정짓는 재판이 열렸다. 인권운동가들은 “미성년자 결혼은 아동범죄”라고 쓰인 팻말을 들고 조혼위기에 처한 이스라를 구해달라고 소리쳤다.

이스라의 어머니는 AFP에 “딸이 성폭행을 당했다”면서 “남편이 딸을 납치해서 조혼을 시키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라크에서 만 18세가 되어야 결혼할 수 있다. 하지만, 부모 동의나 사법부의 결정이 있으면 조혼도 가능하다.

종교 문제를 다루는 이라크 내무부는 이번 시위와 관련해 “이스라의 결혼은 계약서에 의한 것이며 어떤 강요도 없었다”고 밝혔다.

이스라 측 변호인은 이날 재판이 28일로 연기됐다고 전했다.

한편 이라크는 사회 내 뿌리 깊은 여성 차별주의와 정부 부처들의 낮은 젠더 인식, 샤리아법 등으로 인해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매우 낮다. 이라크 여성들은 스스로 이동할 수 있는 자유가 없으며 교육, 직업, 토지소유, 금융에 접근이 제한적이다. 이로 인해, 현재 13%의 여성만이 경제활동에 참여하고 있고, 29%에 해당하는 여성만이 대학에 진학하는 등 이라크의 여성의 사회 참여율은 저조하다.

국제 구호개발 비정부기구(NGO) 세이브더칠드런은 최근 보고서에서 “종교 법원에 의한 조혼이 여전히 많이 이뤄지고 있으며 법원 결정이 없더라도 적은 액수의 벌금을 내고 조혼을 하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다”고 설명했다.
김민지 기자 ming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