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얀마 軍쿠데타 총사령관 ‘셀프 총리’ 취임

미얀마 軍쿠데타 총사령관 ‘셀프 총리’ 취임

김태균 기자
입력 2021-08-02 22:14
업데이트 2021-08-03 01: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흘라잉 6개월 만에 장기집권 구축 나서
2023년 8월까지 국가 비상사태 연장
무자비한 민주화운동 탄압 이어질 듯

이미지 확대
민 아웅 흘라잉. AP 연합뉴스
민 아웅 흘라잉.
AP 연합뉴스
지난 2월 문민정부를 무너뜨리고 정권을 탈취한 미얀마 군부 쿠데타 세력이 본격적인 장기집권 기반 구축에 착수했다. 무자비한 민주화운동 탄압에 이어 뻔하게 예정돼 있던 수순이다.

쿠데타를 주도한 민 아웅 흘라잉(65) 군 최고사령관은 권력을 빼앗은 지 6개월 만인 1일 과도정부를 구성하고 스스로 총리에 취임했다. 그는 이날 TV 연설을 통해 “2023년 8월까지 국가 비상사태를 해제하고 반드시 총선을 치르겠다”며 “자유롭고 공정한 다당제 총선의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군정 최고기구인 국가행정평의회(SAC)도 별도의 성명을 통해 자신들을 과도정부로 부르고 흘라잉 최고사령관이 총리를 맡게 됐다고 밝혔다.

군부의 이번 조치는 쿠데타를 주도한 인물들을 명실상부한 집권세력으로 공식화하는 동시에 비상사태 기간을 쿠데타 직후 발표한 ‘1년’에서 ‘2년 6개월’로 연장한 것이 핵심이다. 군부는 당초 2월 1일 쿠데타 직후에는 “1년간의 비상사태를 거쳐 곧바로 총선을 치를 것”이라고 밝혔지만, 군사정권 대변인인 조 민 툰 준장은 4월 초 기자회견에서 “총선은 2년 이내에 치러져야 한다”고 약속을 번복했다. 이번에 다시 비상사태 기간을 6개월간 더 연장한 것이다. 이들은 “자유롭고 공정한 선거를 위한 준비 기간이 필요하다”는 점을 이유로 내세웠다.

군부는 앞서 지난 5월 민주화의 상징인 아웅산 수치(76) 국가고문이 세운 정당 민주주의민족동맹(NLD)에 대한 강제 해산을 결정하는 등 장기집권 체제 구축 시나리오를 차근차근 실천에 옮겨 왔다. 이 때문에 민주화 세력은 군부가 자신들의 약속대로 2023년 8월 안에 총선을 치를 가능성이 낮을 뿐 아니라 설사 총선을 치른다 해도 부정으로 얼룩질 것으로 보고 있다.

미얀마의 민주화 운동가는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에 “군부는 유엔총회에서 정통성을 얻기 위해 국제사회를 속이려 하고 있다”며 “1962년과 1988년 쿠데타를 경험한 미얀마 사람들은 이미 그 과정을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김태균 선임기자 windsea@seoul.co.kr
2021-08-03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