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수도권 방역 비상,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철저히 시행해야

[사설] 수도권 방역 비상,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철저히 시행해야

입력 2021-07-06 19:58
업데이트 2021-07-07 01: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어제 오후 6시 1000여명 확진
지금 못 막으면 4차 대유행

정부가 8일부터 중대한 방역수칙을 한 번만 위반해도 열흘간 영업이 정지되는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시행한다. 지금까지는 1차 위반 시 경고를 했으나, 앞으로는 경고 없이 바로 영업정지를 내린다는 것이다. 최근 코로나19 확산세는 4차 대유행을 우려할 만큼 위험 수위에 육박한 만큼 불가피한 선택이다. 지난 1주일 연속으로 일일 확진자 수가 700명대를 넘었고 급기야는 어제 오후 6시 현재 1000명을 넘었다.

지난주 내내 수도권 발생 환자는 하루 평균 531.3명으로, 거리두기 3단계 기준인 ‘500명 이상’도 뛰어넘었다. 상황이 이처럼 악화된 것은 백신접종 등으로 코로나19가 수그러들었다는 인식이 팽배해지면서 시민들이 대외 활동을 크게 늘린 탓이다. 또 여름 휴가철이 겹친 데다 감염력이 강한 변이 바이러스까지 활개를 치고 있기 때문이다. 활동 반경이 넓으면서도 아직 백신접종 대상이 아닌 젊은층과 인구가 몰린 수도권에서 확진자가 속출하고 있다.

지금은 어찌 보면 코로나19 집단면역 생성까지 가는 마지막 고비일 수 있다. 올 하반기로 가면 국민의 상당수가 백신접종을 완료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시민들은 집단면역이 생길 때까지 조금만 더 인내한다는 생각으로 마지막까지 긴장을 늦춰선 안 된다. 물론 1년 넘게 이어지는 코로나19 사태로 국민의 방역 피로감은 무시 못할 수준이다. 자영업자들에게도 마냥 손해를 감수하길 요구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그렇다고 해도 4차 대유행이 도래한다면 그것은 더 큰 재앙이 될 것이다. 이미 지난 3차례 대유행으로 거리두기 강화가 얼마나 고통스러운 것인지를 경험한 바 있다. 또다시 그런 상황을 겪지 않으려면 그 전 단계에서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키는 방법밖에 도리가 없다.

대부분의 업소와 시민들은 방역수칙을 잘 지킨다. 문제는 방역수칙을 무시하는 일부 몰지각한 업소와 시민들이다. 아무리 대다수가 잘해도 일부에서 방역에 구멍이 나면 방역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당국은 형평성 차원에서라도 방역위반 사례를 강력히 단속해야만 한다.

특히 젊은층의 시민의식이 각별히 요구된다. 젊은층은 코로나19에 걸려도 무증상이 많다는 점에서 방역수칙을 더 철저히 지켜야 한다. 여름휴가를 자제하고 5인 이상 모임 금지 규정을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정부는 이스라엘 정부의 요청으로 화이자 백신 70만회를 스와프해, 해당 백신이 오늘 오전 한국에 들어온다. 13일부터 접종한다. 정부는 더 적극적으로 백신을 확보해 집단면역 시점을 앞당기는 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

2021-07-07 3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