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윤석열 X파일, 야당이 정리” 野 “송영길 X파일” 네탓 공방(종합)

與 “윤석열 X파일, 야당이 정리” 野 “송영길 X파일” 네탓 공방(종합)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21-06-23 12:56
업데이트 2021-06-23 12: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X파일 출처 놓고 들끓는 여야

송영길 “야당 내부에서 정리했을 것”
백혜련 “윤 전 총장이 받아 공개하라”

김재원 “송 대표, 유통 원조라고 생각”
성일종 “검증해야지 왜 쌓아놓나”
이미지 확대
취재질 질문에 답하는 윤석열
취재질 질문에 답하는 윤석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9일 오후 서울 중구 우당 기념관 개관식에 참석한 뒤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6.9 연합뉴스
이른바 ‘윤석열 X파일’의 출처를 놓고 정치권이 들끓고 있다. 윤 전 총장은 X파일 논란을 두고 여권을 향해 “정치공작”이라고 주장했지만, 더불어민주당은 오히려 “야권 권력투쟁의 산물”이라며 공세로 전환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23일 송영길 민주당 대표가 X파일 출처로 야당을 지목한 것을 두고 “구태의연한 선동 정치”라고 비판했다.

송영길 대표는 이날 TBS 라디오에서 X파일에 대해 “자체 내부에서, 검찰총장 인사 과정에서 야당 내부에서 여러 가지 자료를 정리했을 것으로 추측된다”고 언급했다.

송 대표는 또 국민의힘 복당을 앞둔 홍준표 의원을 가리켜 “홍준표 후보가 (윤 전 총장 의혹을) 가장 잘 알 것이다. (윤 전 총장이) 검찰의 후배이고, 지난여름에 무엇을 했는지 다 아는 분이 바로 홍 후보”라고도 했다.

●與 “정치공작 운운 말고 檢에 고소하라”
이미지 확대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는 송영길 대표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는 송영길 대표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6.9
연합뉴스
민주당은 이번 논란을 계기로 윤 전 총장에 대한 검증을 강화해야 한다며 파상공세도 펼쳤다. 강병원 최고위원은 최고위 회의에서 “윤 전 총장은 장모가 요양급여 부정수급 사건으로 재판을 받는 중인데도 ‘10원 한 장 피해 준 적 없다’고 했다”며 “장모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은 10원짜리 몇 장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 최고위원은 “윤 전 총장은 멸문지화에 이를 정도로 타인에게 엄격한 잣대를 들이댔었다”며 “윤 전 총장은 국민의 검증 앞에 선 대선주자”라고 말했다.

백혜련 최고위원도 “윤 전 총장은 야당발 X파일 논란에 여당을 엮어서 전언정치와 대변인 사임 등 아마추어 논란을 벗어나려는 것으로 보인다”며 “장성철씨로부터 파일을 받아 공개하는 것이 논란을 종식시키는 방법”이라고 몰아세웠다. 정청래 의원은 페이스북에 “윤석열씨에게 충고 한마디”라며 “찌질하게 괴문서, 정치공작 운운하지 말고 검찰에 고소하라. 후배 검사들이 어련히 알아서 잘해줄 것”이라고 비꼬았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움직임을 ‘정치공세’로 규정하고 반격에 나섰다. 황보승희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X파일과 관련한 어떤 실체도 드러나지 않은 상황에서 집권 여당 대표가 추측을 사실인 것처럼 이야기했다”며 “여론을 호도하는 구태의연한 선동 정치”라고 비판했다.

●野 “실체도 드러나지 않았는데 여론 호도”
황보 대변인은 “며칠 전 제1야당 대표를 만나 ‘소모적 정치를 하지 말자’던 송 대표이기에 더욱 유감”이라며 “국민의힘은 X파일을 본 적도 없음은 물론, 무관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윤 전 총장은 현재 국민의힘 당원도 아니기에 어떤 조치도 할 수 없다”며 “만약 실체가 있고 작성자가 있다면 국민 앞에 명백히 밝히면 될 일”이라고 했다.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 연합뉴스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 연합뉴스
김재원 최고위원은 T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저는 송 대표가 전부 제작해 유통한 원조라고 생각한다”며 “(송 대표는) 아니라고 하겠지만 맞을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X파일’이 아니라 ‘송영길 X파일’이라고 썼어야 한다”라고도 했다.

성일종 의원은 CBS 라디오에 나와 “송 대표가 윤 전 총장 관련 사건을 차곡차곡 쌓아가고 있다고 했으니 (그런 의혹을) 밝혀라”라며 “검증을 해야지 왜 차곡차곡 쌓아놓는가”라고 반문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