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채팅앱 중국인 꼬임에 2억5000만원 털렸다”…비트코인 급등에 사기 기승

“채팅앱 중국인 꼬임에 2억5000만원 털렸다”…비트코인 급등에 사기 기승

송수연 기자
송수연 기자
입력 2021-01-01 14:18
업데이트 2021-01-01 14: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인셜록’ 암호화폐 범죄 피해 접수 잇따라

비트코인이 거래 역사상 처음으로 3000만원을 돌파하는 등 암호화폐 시장이 다시 들끓는 가운데 암호화폐를 노린 범죄도 늘고 있어 투자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

암호화폐 범죄피해 지원 공공플랫폼 ‘코인셜록(coinsherlock.seoul.co.kr)’은 지난해 7월부터 12월 말까지 총 91건(중복포함)의 범죄 피해 사례가 접수됐다고 1일 밝혔다. 코인셜록은 서울신문 탐사기획부가 지난해 7월 ‘2020 암호화폐 범죄를 쫓다’ 연재 보도 후 암호화폐·다크웹 범죄 피해자들을 지원하고자 만든 온라인 플랫폼이다. 블록체인 보안기업 웁살라시큐리티가 함께 참여했다. 코인셜록은 이날 현재까지 총 91건 중 23건에 대해 피해를 본 암호화폐가 어디로 흘러들어 갔는 지 보고서를 작성해 의뢰자에게 전달했다. 이 보고서는 사법기관에 범죄 피해 신고와 범죄 수익의 추징·몰수 등을 위한 법적 자료로 제출할 수 있다.

특히 서울신문이 ‘채팅앱서 그녀를 만났다… “중요 정보” 꼬드김에 속아 홀린 듯, 5100만원 보냈다’<2020년 11월 4일 11면>를 통해 채팅앱에서 만난 외국인의 소개로 암호화폐에 투자했다가 피해를 본 사례를 보도한 후 비슷한 피해 사례가 20여건이 넘게 접수됐다. 피해자 중 30대 A씨는 지난해 9월초 채팅앱에서 만난 중국인이 비트코인으로 큰돈 버는 법을 가르쳐주겠다는 꼬드김에 2억 5000만 원을 투자했다가 사기를 당했다. A씨는 “처음 소액을 투자했을 때 정말로 수익이 나는 것처럼 보여 큰돈을 입금하게 됐다”면서 “내 계좌인 줄 알고 입금한 암호화폐 지갑은 알고 보니 사기꾼들의 지갑이었다”고 말했다.

박정섭 웁살라시큐리티 연구원은 “비트코인 다시 상승세를 타면서 투자자들의 한탕주의 심리를 이용한 암호화폐 범죄도 기승을 부릴 것으로 보인다”면서 “투자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송수연 기자 songsy@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