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입에서 거품” 인도 남부서 원인모를 질환…1명 사망, 수백명 입원

“입에서 거품” 인도 남부서 원인모를 질환…1명 사망, 수백명 입원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0-12-07 13:59
업데이트 2020-12-07 13: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6일(현지시간) 인도 뭄바이의 한 거리에서 의료진들이 코로나19 진단을 위해 한 시민의 검체를 채취하고 있다. 2020.12.6  EPA 연합뉴스
6일(현지시간) 인도 뭄바이의 한 거리에서 의료진들이 코로나19 진단을 위해 한 시민의 검체를 채취하고 있다. 2020.12.6
EPA 연합뉴스
인도 남부의 한 지역에서 의식을 잃거나 입에서 거품이 나오는 등 이상 증세를 보이는 사람들이 수백명에 달하는 가운데 1명이 숨지기까지 했지만 원인이 파악되지 않아 당국이 조사에 나섰다.

7일 타임스오브인디아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남부 안드라프라데시주의 엘루루 지역에서 최근 주민 수백명이 이상 증세를 호소했다.

이들이 갑자기 의식을 잃거나 입에서 거품이 나오기도 했고, 오한, 구토, 두통, 눈 따가움 증세 등을 겪고 있다고 매체는 전했다.

이런 상황은 지난 5일 엘루루 지역 4개 마을 주민 45명에게서 특이 증상이 발견되면서 알려졌다.

현지 병원에서 관련 증세로 치료받던 환자 1명은 이미 사망했다. 입원 환자 수는 계속 늘어 300명에 달했다가 현재 170여명이 퇴원한 것으로 집계됐다.

그러나 지역 의료당국은 아직 원인을 파악하지 못한 상태다. 넓은 지역에서 환자가 계속 나왔지만, 전염병과의 연관성 등 질환의 실마리를 특정하지 못했다.

환자들은 코로나19 검사에서 모두 음성 판정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혈액검사에서도 다른 전염병 감염 여부가 파악되지 않았다.

이에 수도 뉴델리의 전문가팀이 현지에 파견돼 지역 의료진과 함께 환자들을 진단하며 조사를 벌이고 있다.

전문가들은 공기를 통한 화학오염물질 관련 중독, 상한 우유 섭취 등 여러 가능성을 놓고 상황을 파악하는 중이다.

당국은 환자에게서 확보한 뇌척수액과 현지에서 수거한 음식, 물 등에 대한 정밀조사 결과가 나오면 증상 원인을 더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현지 의사인 수하시니는 “우리는 검사 결과 보고서를 기다리고 있다”며 “25년간 의사 생활을 하면서 이런 상황은 처음 본다”고 말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