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통일연구원 “남·북·미 관계 내년 5~9월 적기”…北 당대회 1월 1일 예상

통일연구원 “남·북·미 관계 내년 5~9월 적기”…北 당대회 1월 1일 예상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20-12-01 17:11
업데이트 2020-12-01 17: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내년 5월부터 9월 사이가 남북 관계와 북미 관계를 재정립할 수 있는 ‘골든 타임’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북한이 1월 초로 예정된 8차 당대회에서 내놓을 메시지와 3~4월 한미연합군사훈련 과정에서 각국의 태도가 향후 관계를 설정하는 데 중요한 변수가 될 전망이다.
이미지 확대
북한 함경남북도와 라선시에서 지난 여름 발생한 수해로 인해 살림집을 잃은 주민들에게 새집을 지어주고 이를 축하하는 ‘새집들이’ 행사가 진행됐다고 조선중앙통신이 30일 보도했다. 2020.11.30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북한 함경남북도와 라선시에서 지난 여름 발생한 수해로 인해 살림집을 잃은 주민들에게 새집을 지어주고 이를 축하하는 ‘새집들이’ 행사가 진행됐다고 조선중앙통신이 30일 보도했다. 2020.11.30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홍민 통일연구원 북한연구실장은 1일 열린 통일연구원 ‘2021년 한반도 연례 정세전망’ 기자간담회에서 “골든타임은 5∼9월로, 남·북·미가 평화협상을 재개하고 합의를 끌어낼 적기”라며 “이 시기 도쿄 올림픽도 있어 여기서 ‘종전선언’ 또는 ‘평화선언’도 추진이 가능하다”고 내다봤다.

미국이 1월 20일 조 바이든 행정부가 새롭게 출범한 뒤 북한의 현 상황과 전임 트럼프 행정부의 대북 정책을 평가하고 새로운 전략을 짜는 데 약 6개월이 걸릴 것으로 내다봤으며, 7월에 도쿄올림픽을 한·미·일 외교 교섭의 장으로 염두에 두고 북한이 미국의 대북정책 유화 모드를 이끌어내기 위한 적극적인 대남정책을 구사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다.

이에 대비해 홍 실장은 “미 대통령 취임식 전까지 (평화프로세스) 구상에 기초해 미국 정부와 협의해 2021년 늦은 봄까지 미국의 대북정책 초안이 나올 수 있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무철 박사는 “북한 당대회가 있는 1월과 한미연합군사훈련이 있는 3월이 2021년 남북관계 전개 양상을 결정하는 시기가 될 것”이라며 “이때 북한이 어떤 메시지를 내놓고, 한미 양국이 3월 어떤 결정을 하느냐에 따라 시나리오는 크게 달라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특히 코로나19 상황에서 도쿄올림픽 정상적인 개최와 대면 접촉을 장담할 수 없기 때문에 올림픽을 전환점으로 볼 것이 아니라, 3월 한미군사훈련을 중요한 기점으로 삼아야 한다고 역설했다.

통일연구원은 북한의 8차 노동당 대회가 내년 1월 1일이나 2∼5일 사이에 개최될 것으로 예측했다. 신년사 연설의 부담을 덜고 미국을 향해 선제적 메시지를 내는 자리로 활용하기 위해 이 시기를 택할 가능성이 있다는 설명이다.

8차 당대회 내용으로 ▲경제·사상사업·사회안전·보안·교육기관·군의 당적 지도체계 및 기구 개편 ▲인민·국가·발전·당 영도를 강조하는 새 전략노선 제시 ▲새 발전계획 제시 ▲핵 독트린 강조 ▲남북합의 이행을 위한 대화 제의 ▲비사회주의·반부패와의 전쟁 선포 등을 예상했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