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딸 일편단심에 두 손 든 日후미히토 왕세제… ‘빚투·종교 논란’ 일반인과 결혼 결국 허락

딸 일편단심에 두 손 든 日후미히토 왕세제… ‘빚투·종교 논란’ 일반인과 결혼 결국 허락

김태균 기자
입력 2020-11-30 22:12
업데이트 2020-12-01 08: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뻐할 상황 아냐” 못마땅한 감정 여전

마코 공주
마코 공주
사윗감이 영 마음에 안 들어 결혼을 만류해 온 아버지가 결국 딸의 일편단심에 두 손을 들고 말았다. 지난해 퇴위한 아키히토 전 일왕의 차남으로, 차기 왕위 승계 1순위인 후미히토 왕세제의 이야기다.

나루히토 일왕의 동생인 후미히토는 55세 생일을 하루 앞두고 지난 29일 도쿄 아카사카어용지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장녀 마코(29) 공주와 연인 고무로 게이(29)의 결혼에 대해 “부모로서 (딸의 의사를) 존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결혼하는 것을 인정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결코 많은 사람이 납득하며 기뻐할 상황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못마땅한 심사를 드러냈다.

국제기독교대(ICU) 동기인 두 사람이 공식적으로 약혼 계획을 발표한 것은 2017년 9월이었다. 당시 마코 공주는 영국 레스터대학 유학 후 도쿄대 박물관에서 연구원으로 근무 중이었고, 어릴 적 외국 생활을 했던 고무로는 도쿄의 로펌에 다니고 있었다. 변호사가 아닌 사무직이었던 그에 대해 당시 아키히토 일왕 장손녀의 배우자감으로는 다소 처지는 것 아니냐는 세간의 평가가 있었던 게 사실이다.

그러나 정작 위기는 고무로의 어머니로부터 나왔다. 옛 애인과 금전 갈등을 겪고 있는 데다 정체가 의심스러운 신흥 종교의 신도라는 사실이 주간지 보도 등을 통해 폭로됐다. 결국 궁내청은 2018년 2월 “오는 11월 치르기로 했던 결혼식을 연기한다”고 발표했다. 이후 후미히토는 “두 사람이 결혼을 하겠다면 그에 상응하는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밝히는 등 단호한 반대 입장을 꺾지 않았다.

지난 13일 마코 공주는 뭔가 결단을 한 듯 “결혼은 우리에게 자신들의 마음을 소중히 지키면서 살아가기 위해서 필요한 선택”이라며 고무로와의 결혼에 대한 변함없는 의지를 피력했다.

결국 아버지는 고집을 꺾었다. 하지만 후미히토가 “결혼은 약혼과 다르다”고 여운을 남긴 점 등으로 미뤄 볼 때 이 커플이 결혼에 ‘최종 ’골인하기까지는 여전히 자갈밭일 것으로 보인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2020-12-01 2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