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추미애 “윤석열 대신 사과할게”…의원한텐 “장관 한번 해보세요”

추미애 “윤석열 대신 사과할게”…의원한텐 “장관 한번 해보세요”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20-10-26 12:43
업데이트 2020-10-26 12: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6일 국회 법사위, 법무부 종합감사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26일 법무부 대상으로 진행된 국정감사에서 자신의 사퇴를 요구하는 여론이 높다는 질의에 “의원님도 장관 한번 해 보시라”고 답했다.
이미지 확대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 참석해 있다.2020. 10. 26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 참석해 있다.2020. 10. 26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추 장관은 이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종합감사에서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이 “야당의 사퇴 요구에 동의하지 않느냐”고 묻자 웃으면서 “뭐라고 (대답)하겠느냐”고 말했다. 장 의원이 국민의 50% 이상이 추 장관에 부정적이라는 여론조사 결과를 소개하자, 추 장관은 “군 복무를 충실히 마친 아들에 대해 언론이 무려 31만건을 보도했다. 무차별 보도하고 여론조사를 한다면 저렇겠죠. 의원님도 장관 한번 해 보십시오”라고 맞받아쳤다.

추 장관은 법사위원의 질의 자체를 지적하기도 했다. 국민의힘 전주혜 의원이 라임자산운용 수사에 대한 법무부 장관의 수사지휘권 발동과 관련해 “사기범의 일방적인 편지에 의해 말도 안 되는 지휘권 발동을 한 것에 대해 책임지셔야 한다”고 하자, 추 장관은 “그러면 김봉현의 두 차례 장문의 제보가 있는데 장관이 모른체 덮어야 한다는 아니겠죠?”라고 되물었다. 답변 태도에 대해 야당 의원들이 질타하자 추 장관은 곧바로 “질의 전반이 앞뒤가 안 맞아서 드리는 말씀”이라고 덧붙였다.
이미지 확대
윤석열 검찰총장이 지난 22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 국정감사에 출석하기 위해 국회 본청에 들어서 승강기를 타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윤석열 검찰총장이 지난 22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 국정감사에 출석하기 위해 국회 본청에 들어서 승강기를 타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추 장관은 지난 22일 진행된 윤석열 검찰총장의 발언에 대해서도 작정한 듯 입장을 밝혔다. 그는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할 검찰총장으로서 선을 넘는 발언이 있었다”며 “대단히 죄송스럽고, 지휘감독관으로서 민망하게 생각한다. 이 자리를 빌려서 송구하다는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앞서 윤 총장이 “검찰총장은 법무부장관의 부하가 아니다”라고 한 발언을 반박하듯 자신이 ‘지휘감독관’ 임을 다시 한번 강조한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임기를 지켜달라’는 뜻을 전해왔다는 윤 총장의 발언에 대해서도 “(대통령은) 절대로 정식 보고 라인을 생략한 채로 비선을 통해 메시지, 의사를 전달할 성품이 아니다”면서 “이 자리에서 확인 안 되는 이야기를 고위공직자로서 하는 것은 대단히 부적절했다”고 비판했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