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독감 접종해도 안 해도 너무 불안해요”

“독감 접종해도 안 해도 너무 불안해요”

손지민 기자
입력 2020-09-22 22:42
업데이트 2020-09-23 01: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모들 “오늘 접종일인데 언제 다시 맞나”
병원에 접종 여부·안전성·비용 문의 쇄도

“독감 무료 예방접종을 하려고 기다렸는데… 돈 내고 미리 주사 맞을걸 그랬어요.”

오는 28일 둘째 출산을 앞둔 만삭 임신부 김윤희(42)씨는 22일 산부인과 정기검진에서 독감 예방접종을 할 생각이었지만 접종 중단 조치로 주사를 맞지 못했다. 김씨는 “출산 전에 백일해 백신과 함께 독감 백신은 꼭 맞아야 한다고 해서 무료 접종 시기를 기다렸는데 허탈하다”며 “이번 겨울 코로나19와 독감을 피하려면 꼼짝없이 집에만 있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코로나19와 독감이 동시에 유행하는 ‘트윈데믹’을 막기 위해 정부가 이달 8일부터 시작한 독감 무료 예방접종 사업이 지난 21일 밤 갑작스레 중단되면서 어린 자녀를 둔 부모, 출산을 앞둔 임신부 등 무료 접종 대상자와 가족들이 불안에 휩싸였다. 초등학생 자녀를 키우는 민수영(가명)씨는 “오늘 무료 접종을 예약해 놨는데 병원에서 예방주사를 못 맞는다는 안내 문자를 보내왔다”면서 “언제 다시 시작될지 몰라 마음이 조급해진다”고 말했다.

무료 접종이 중단되자 유료 접종을 서두르는 사람도 있었다. 미취학 아동 둘을 키우는 박현수(가명)씨는 “애들이 독감에 잘 걸려서 그냥 4만원씩 내고 접종시켰다”고 말했다. 유료 접종 백신을 불신하는 시민들도 있다. 미취학 아동을 키우는 정승연(가명)씨는 “(문제가 된 백신 외에) 다른 백신들도 운반할 때 보관 온도를 제대로 지켰는지 전수조사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우려했다.

병원도 난감하기는 마찬가지다. 독감 무료 예방접종 지정 의료기관인 서울 서초구의 한 소아과 직원은 “간밤에 접종 중단 조치가 내려와 혼란스럽다”면서 “오전부터 접종 가능 여부와 비용, 안전성을 묻는 전화가 쏟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손지민 기자 sjm@seoul.co.kr
2020-09-23 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