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민 교수 “조국, 기생충에 비유하면 말라리아…비열하기 때문”

서민 교수 “조국, 기생충에 비유하면 말라리아…비열하기 때문”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0-08-30 14:03
업데이트 2020-08-30 14: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생충학자 서민 단국대 의대 교수.  단국대 제공
기생충학자 서민 단국대 의대 교수.
단국대 제공
최근 ‘조국 사태’를 비판하는 내용을 담은 ‘한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나라’의 공동저자인 기생충학자 서민 단국대 의대 교수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말라리아’에 비유했다. 말라리아가 우리 몸에서 병을 일으키는 과정이 매우 비열하다는 설명도 함께 붙였다.

서민 교수는 28일 자신의 블로그에 ‘조국이 안 두려운 이유’라는 글을 통해 “최근 한 신문과 인터뷰를 했는데 기자가 ‘조국흑서(한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나라)를 보니까 문재인 대통령을 편충에 비유했던데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까’라고 묻더라”면서 “편충은 내가 제일 좋아하는 기생충이다. 일단 예쁘게 생겼다. 내가 사인할 때에도 편충을 그리고 몸통에 내 이름을 써넣는데 편충에 비유한 건 대통령에 대한 나름의 배려”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조국 전 장관은 어떤 기생충에 비유할 수 있을까요’라는 질문을 받았다면서 “한번도 생각 안 해봤지만 답이 바로 나왔다”고 했다.

서민 교수는 “말라리아죠. 말라리아는 수십만명의 목숨을 빼앗기도 하지만 삶 자체가 굉장히 비열해요. 사람 몸에 들어오자마자 간으로 들어가 숨어요. 그랬다가 자기들 세력이 많아지면 우르르 나와서 우리 몸을 공격합니다”라고 설명했다.
‘한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나라’ 25일 출간
‘한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나라’ 25일 출간 ‘조국 사태’를 비판적으로 분석한 ‘한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나라’(천년의상상)가 오는 25일 출간된다.
강양구 미디어 전문 재단 TBS 과학 전문 기자, 권경애 법무법인 해미르 변호사, 김경율 경제민주주의21 공동대표, 서민 단국대 의대 교수,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등 5명이 공동으로 집필했다. 왼쪽부터 김경율, 강양구, 진중권, 권경애, 서민. 2020.8.24
천년의상상 제공
말라리아의 병원체는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아닌 말라리아 원충으로 기생충과 비슷한 생활사를 보인다.

이 같은 답변을 놓고 서민 교수는 “순발력 있게 (질문에) 잘 대처했다 싶어 혼자 뿌듯해하다가 시간이 갈수록 걱정이 됐다”면서 “대통령과 달리 조국은 고소왕. 혹시 이것 가지고 명예훼손으로 고소하는 것 아닐까. 아는 변호사에게 밤늦게 문의를 드린 건 그 때문”이라고 했다.

이어 “사실적시가 아니라 의견이고 평가라서 명예훼손은 아닌데 모욕죄(1년 이하 징역, 200만원 이하 벌금)는 성립할 수 있을 것 같다”는 변호사 자문을 받았다며 “설마 징역은 안 나올 테니 처벌은 200만원 이하의 벌금. 이 돈을 내는 게 쓰라리게 생각됐지만, 생각해보니 이제 나도 베스트셀러 작가. ‘조국흑서’에 쏟아진 성원은 벌금 걱정 말고 할 말은 하라는 주문일 수도 있겠다”고 밝혔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연합뉴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연합뉴스
서민 교수는 “그래서 다시 말한다”면서 “님(조국)을 기생충에 비유하면 말라리아가 딱이에요”라고 강조했다.

서민 교수가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등과 함께 공동으로 펴낸 ‘한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나라’는 출간 첫날 초판 5000부가 모두 팔리고 인터넷서점 베스트셀러 1위에 올랐다.

그는 지난 26일 초판 완판 소식에 “문 대통령, 추미애 법무부 장관, 조국 전 장관에 감사하다”는 소감을 남기기도 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