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연일 팔리는 윤석열 대망론…與 “인물난이 키워” vs 野 “추미애가 선대본부장”

연일 팔리는 윤석열 대망론…與 “인물난이 키워” vs 野 “추미애가 선대본부장”

이근홍 기자
입력 2020-07-01 16:01
업데이트 2020-07-01 16: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 여당‘윤석열 때리기’에 몸값 껑충

이미지 확대
윤석열 검찰총장. 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
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이 일부 여론조사에서 의미있는 지지율을 기록하며 단숨에 야권 유력 대권 주자로 떠오르자 정치권에서도 ‘윤석열 대망론’을 놓고 엇갈린 평가가 줄을 잇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수석대변인은 1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야당 자체에 워낙 인물난이 있으니 윤 총장도 키워보자는 흐름이 있는지도 모르겠다”며 “야당이 윤 총장을 키워야 하니 자꾸 사퇴 이야기만 부각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민주당 일부 최고위원이 ‘(윤 총장은) 거취를 고민하라’는 얘기를 했을 때, 이해찬 대표는 ‘거취를 말하지 말라’고 했다”며 “윤 총장의 거취 문제보다는 검찰개혁을 얼마나 해 나갈 것인가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같은 당 서영교 의원은 “어제 대선주자 선호도 여론조사에서 윤 총장이 야권 후보 1위, 10%나 되는 지지율을 얻었다. 야권에 대통령 후보가 없기 때문에 그렇다”며 “야권에 사람도 없고 윤 총장의 최근 처신에도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열린민주당 최강욱 대표는 “대한민국 보수를 자임하는 사람들의 정치적 지지 의사가 갈 곳을 못 찾다보니 가장 언론에 많이 언급되고 정부와 맞서는 것으로 보이는 사람에게 관심이 집중되는 데서 비롯되는 현상”이라며 “거품일 가능성이 크다”고 평가절하했다.

반면 미래통합당 하태경 의원은 “이 상황에서 계속 윤석열 때리기를 하면 결국은 윤석열을 키워주는(모양이 된다)“며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지금 윤석열 선거대책본부장 같지 않은가“라고 했다.

통합당 김무성 전 의원은 “상식을 가진 보편적 국민 입장에서는 추 장관이나 민주당 의원들이 윤 총장을 흔드는 모습을 보고 다들 비판하고 있다”며 “윤 총장은 때리면 때릴수록 더 커질 것”이라며 밝혔다.

진중권 전 동양대학교 교수는 윤 총장 때문에 코로나19 방역의 골든 타임을 놓쳤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추 장관을 향해 “이젠 코로나도 윤석열 탓인가? 국회 싹쓸이로 야당 탓 못하게 되니, 검찰총장 탓을 한다“며 “요즘 추 장관의 개그 감각에 물이 올랐다. 개콘(개그콘서트)이 아쉽지 않을 정도“라고 비꼬았다.

리얼미터가 오마이뉴스 의뢰로 지난 22일부터 26일까지 전국 18세 이상 성인 남녀 2537명을 대상으로 조사(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1.9% 포인트.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해 30일 발표한 ‘6월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를 보면 윤 총장은 10.1%의 지지율로 전체 3위, 야권 1위를 기록했다.

이근홍 기자 lkh2011@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