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토스 내 개인정보 유출 아니다”…간편결제 허점 조사

금융당국 “토스 내 개인정보 유출 아니다”…간편결제 허점 조사

곽혜진 기자
입력 2020-06-30 08:12
업데이트 2020-06-30 0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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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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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달 초 모바일 금융서비스 토스에서 이용자가 모르는 사이 수백만 원이 결제되는 사고가 여러 건 발생했다. 현재로서는 개인정보가 도용됐을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30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를 조사한 뒤 토스를 통한 개인정보 유출은 없었다고 잠정 판단했다.

즉, 토스 자체가 해킹당했다기보다 특수 브라우저로 접속하는 다크웹을 통해 고객의 개인정보를 확보했을 가능성이 더 크다고 보는 것이다.

금감원은 비바리퍼블리카로부터 부정 결제 관련 서류를 제출받아 검토한 뒤 지난 11∼12일 현장 점검을 벌이는 방식으로 경위를 파악했다.

토스 측도 “제3자가 사용자의 인적사항과 비밀번호 등을 이용해 웹 결제를 한 것으로 파악했다”면서 “토스를 통한 정보 유출이 아닌 도용된 개인정보를 활용한 부정 결제 이슈”라고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다만 금감원은 보안이 허술하다는 비판을 받은 간편결제 시스템의 문제점을 파악하고자 간편결제 사업자 전체를 대상으로 토스와 유사한 사고가 있었는지 점검하고 있다.

지난 3일 토스 온라인 가맹점 3곳에서 총 8명의 토스 고객 명의로 938만원 상당의 부정 결제가 발생했다. 결제에는 고객의 전화번호와 생년월일, 비밀번호가 이용됐다.

경찰 역시 해당 사건에 대한 수사를 진행 중이다.

곽혜진 기자 demian@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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