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韓프리카… 올여름 폭염 달고 산다

韓프리카… 올여름 폭염 달고 산다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20-06-14 20:50
업데이트 2020-06-15 01: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UNIST, 폭염 전망 보고서 발표

태평양 해수면 온도 평년보다 높아
동아시아 더위 발생 확률 50% 상승
‘북극 빙하 녹는 속도’도 변수로 지목
낮 최고기온이 30도를 넘나드는 더위가 이미 시작된 가운데 오는 8월까지 평년보다 높은 기온이 나타나고 폭염이 발생할 가능성도 크다는 분석이 나왔다. 여름철 무더위에 영향을 주는 해수면 온도가 평년 수준을 웃돌고 있어서다. 지구 기온 상승 등의 영향으로 한반도의 지난겨울은 역대 가장 따뜻했던 것으로 파악됐다.

기상청·기상과학원 지정 울산과학기술원(UNIST) 폭염연구센터는 14일 상반기 전 세계 기상 기관 자료 등을 토대로 올해 폭염 전망 보고서를 발표했다. 폭염연구센터는 미 우주항공국(NASA), 미국 기상청,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기후센터(APCC), 유럽연합(EU) 산하 코페르니쿠스 기후변화서비스, 국내 기상청이 기후예측 모델을 통해 예상한 온도와 해수면 온도 등을 분석했다. 그 결과 올여름 한반도를 포함한 동아시아에서 평년보다 높은 기온이 나타날 확률이 50% 이상인 것으로 예측됐다. 다른 때보다 올해 폭염이 잦을 것이라는 뜻이다.

센터는 막대한 열용량을 가진 지구 해수면 온도 변동에 주목했다. 지구 평균 온도는 4월부터 기록적으로 상승하고 있고, 특히 한반도 인근 북서 태평양과 적도 서태평양 해수면 온도가 현재 평년보다 높게 유지되고 있다. 이런 경향이 6월부터 8월까지 이어지면서 한반도에 더위를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열대 적도 태평양의 해수면 온도와 북극 빙하의 녹는 속도도 한반도 폭염을 좌우할 변수로 지목됐다. 센터는 최근 적도 태평양 해수면 온도가 중립 상태에서 점차 라니냐 상태로 전환될 것으로 봤다. 라니냐는 적도 태평양 수온이 평년보다 낮아진 상태가 수개월 지속하는 현상이다. 비정상적인 해수면 온도 변화는 갑작스러운 홍수, 폭염, 태풍 등의 기상 이변의 원인으로 알려졌다.

센터는 북극 바렌츠카라해 지역의 해빙이 여름철로 접어들면서 얼마나 더 감소하느냐에 따라 한반도 폭염 발생 가능성을 더 높일 수 있다고 내다봤다.

지난 한반도 겨울 기후와 관련해 센터는 지속적인 지구 기온 상승과 시베리아 고기압 약화, 북극 진동 등의 영향으로 역대 가장 따뜻한 겨울이었다고 분석했다.

겨우내 기온이 평년을 웃돌았으며 전국 평균 기온 3.1도, 평년 대비 편차가 플러스 2.5도를 기록했다.

유용하 기자 edmondy@seoul.co.kr
2020-06-15 2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