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19로 연기된 북한 학교 이달 초 개학

코로나19로 연기된 북한 학교 이달 초 개학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20-06-01 15:55
업데이트 2020-06-01 15: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이 코로나19 방역으로 연기했던 초·중·고등학교의 등교를 이달 초 재개한다.

조선중앙방송은 “6월 초부터 전국의 소학교와 초급, 고급 중학교에서 새 학년도 수업이 시작됐다”고 1일 보도했다.

북한의 공식 개학일은 매년 4월 1일이지만 코로나 방역으로 북한은 방학을 수차례 연장해왔다. 대학생과 한국의 고3에 해당하는 고급중학교 졸업반 학생들의 수업만 지난 4월 시작됐다.

앞서 대외선전매체 ‘통일의메아리’는 지난 25일 “지금 각지 학교, 유치원들에서 새 학년도 개학을 위한 준비 사업이 활발히 벌어지고 있다”며 “학교, 유치원의 방역사업에 필요한 소독기재, 소독수를 철저히 보장하기 위한 대책을 세워나가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미지 확대
북한 대외선전매체 ‘조선의 오늘’은 29일 쇼핑객들로 붐비는 평양 제1백화점의 모습을 공개했다. 1층 식료품매대와 2층 가방매대 등에서 마스크를 쓴 채 물건을 살피고 고르는 사람들의 모습이 사진에 담겼다. 2020.5.29.  조선의 오늘 캡처
북한 대외선전매체 ‘조선의 오늘’은 29일 쇼핑객들로 붐비는 평양 제1백화점의 모습을 공개했다. 1층 식료품매대와 2층 가방매대 등에서 마스크를 쓴 채 물건을 살피고 고르는 사람들의 모습이 사진에 담겼다. 2020.5.29.
조선의 오늘 캡처


북한 학생들의 등교가 재개 됨에 따라 북한이 코로나 방역에 자신감을 보인 것 아니냐는 추측이 나온다.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북한의 코로나 상황에 대한 질문에 “지금까지 북한 당국이 공식적으로 확진자가 발생했다는 보도가 없었다”고 했다.

한편 북한이 코로나 전파를 우려해 비대면 서비스 이용을 장려하는 보도가 나왔다.

조선중앙방송은 이날 “상업 봉사 단위의 봉사조직 방법을 방역 규정에 부합하면서도 편리하게 개선하고 있고 급양 봉사망(식당·식료품상점)에서는 주문봉사를 장려하는 것을 비롯해 인민의 생활 편의를 최대로 보장하고 있다”고 했다. 주문봉사는 미리 예약한 뒤 점포에 찾아가 물건을 찾아오는 일종의 픽업서비스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