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방역당국 “국내도 발견하지 못한 코로나19 감염자 상당수“

방역당국 “국내도 발견하지 못한 코로나19 감염자 상당수“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20-05-01 15:06
업데이트 2020-05-01 15: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본격적인 황금연휴가 시작된 30일 오전 서울도심에 운행 차량이 줄어들어 한산하다. 뉴스1
본격적인 황금연휴가 시작된 30일 오전 서울도심에 운행 차량이 줄어들어 한산하다. 뉴스1
방역 당국이 조만간 인구집단 대비 항체 검사(인구 면역도 조사)를 시행하면 지금껏 공식집계되지 않은 코로나19 감염자가 상당수 발견될 것이란 예측이 나왔다. 최근 해외에서도 인구집단 대비 항체 검사 결과 공식집계보다 코로나19 감염자 수가 50배가량 많은 것으로 분석됐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 본부장은 1일 브리핑에서 “(방역 당국이)발견하지 못한 감염자가 상당수 있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며 “이는 우리나라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 세계적인 상황”이라고 말했다.

정 본부장은 “코로나19의 특징상 경증이나 무증상으로 앓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아 감염되고서 자신도 모르게 앓고 이미 면역을 획득했을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방역 당국이 찾아낸 확진자 비율보다는 높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 격차가 얼마나 클 건지, 어느 정도로 양성률이 높을 건지는 검사 결과를 보고 그 부분에 대한 정확한 해석과 평가 그리고 대책을 정리해서 설명드리겠다”고 덧붙였다.

방역 당국은 국민건강영양조사와 연계해 인구면역도 조사를 시행할 계획이다. 이 검사를 하면 명확히 드러나지 않은 코로나19의 국내 전파 규모를 짐작할 수 있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