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종인 ‘무감각’·지도부 ‘무능’·중진 ‘무책임’…침몰하는 통합당

김종인 ‘무감각’·지도부 ‘무능’·중진 ‘무책임’…침몰하는 통합당

이근홍 기자
입력 2020-04-29 17:13
업데이트 2020-04-29 2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당 수습 보단 사욕 앞세우며 내홍 심화

이미지 확대
미래통합당 김종인 전 총괄선거대책위원장(오른쪽)이 자신의 비상대책위원장 임명안이 가결된 28일 서울 종로구 자택에서 자신을 기다리던 심재철(왼쪽) 대표 권한대행과 만나 악수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임기 4개월짜리 비대위원장 임명안에 대해 “나는 자연인”이라며 사실상 거부의 뜻을 밝혔다. 연합뉴스
미래통합당 김종인 전 총괄선거대책위원장(오른쪽)이 자신의 비상대책위원장 임명안이 가결된 28일 서울 종로구 자택에서 자신을 기다리던 심재철(왼쪽) 대표 권한대행과 만나 악수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임기 4개월짜리 비대위원장 임명안에 대해 “나는 자연인”이라며 사실상 거부의 뜻을 밝혔다.
연합뉴스
미래통합당이 4·15 총선 참패 이후 자중지란에 빠져 허우적거리고 있다. 수습은커녕 내부 갈등만 깊어지는 현 상황은 김종인 전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의 ‘무감각’, 당 지도부의 ‘무능’ 그리고 일부 중진 의원들의 ‘사욕’이 빚어 낸 결과라는 평가가 나온다.

통합당 지도부 공백을 막기 위해 사실상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가 유일한 대안으로 떠오른 상황에서 거부 여론에 기름을 부은 건 다름 아닌 김 전 위원장 자신이었다.

그는 지난 24일 한 언론 인터뷰에서 “가급적이면 70년대생 가운데 경제에 대해 철저하게 공부한 사람이 (다음 대선) 후보로 나서는 게 좋을 것 같다”며 “지난 대선에 출마한 사람들 시효는 끝났다고 본다”고 했다.

이후 일부 인사들이 ‘40대 기수론’의 대표주자로 거론되기도 했지만, 연령대와 지난 대선 출마자 등 구체적 기준을 언급한 탓에 중진들을 한순간 등 돌리게 했다.

당내에선 조경태·김태흠·조해진 의원 등이 김종인 비대위에 반대하고 있고, 외부에선 무소속 홍준표 자유한국당 전 대표가 연일 비판을 쏟아내고 있다.

당내 비판이 거세지자 김 전 위원장은 29일 “40대 얘긴 2년 전부터 쭉 하던 것인데 이걸 자꾸 대단한 것처럼 해석하려 한다”고 강조했다. 당 관계자는 “‘40대 경제통’에 대한 구상이 있더라도 직을 맡기 전에 속내를 드러낸 건 김 전 위원장의 실수”라고 밝혔다.

21대 국회 입성에 실패한 심재철 당대표 권한대행 등 최고위원들은 무기력한 모습을 여실히 보여 주고 있다.

최고위는 지난 22일 전화 설문조사를 통해 차기 지도부를 김종인 비대위 체제로 전환하겠다며 의결까지 했지만, 이후 비대위원장 임기 문제가 달린 상임전국위원회(상전위)에 사람조차 모으지 못하며 ‘4개월 시한부’ 비대위라는 애매한 결과를 만들어 냈다.

당 장악력이 떨어지는 상황에서 무리하게 추진한 탓이다. 만약 지도부 다수가 당선자였다면 그림은 달랐을 것이라는 게 당 안팎의 평가다.

당 관계자는 “지난 28일 밤 아무런 대안도 없이 무작정 김 전 위원장 집에 찾아갔다가 포도주만 마시고 돌아온 심 권한대행의 모습은 현 지도부의 위상이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를 여실히 보여 준 사례”라고 말했다.

최악의 위기를 맞았음에도 개인의 정치적 입지에 집착해 내홍에 부채질을 하는 일부 중진들의 책임이 크다는 지적도 나온다. 일부 의원들은 전날 상전위와 전국위원회를 무산시키기 위해 불참을 독려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당 재건이 우선인 시점에 사욕을 앞세웠다는 비판을 면하기 어렵다.

최창렬 용인대 교양학부 교수는 “당이 망했다는 얘기가 나올 만큼 크게 졌는데도 집안싸움을 하고 있는 통합당은 정말 답이 없어 보인다”며 “차라리 당을 해체하고 제대로 된 가치를 지닌 보수정당을 새로 출범시키는 편이 나을 것”이라고 했다.

이근홍 기자 lkh2011@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