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방역당국 “코로나19 전파 규모 줄었지만…근절은 사실상 요원”

방역당국 “코로나19 전파 규모 줄었지만…근절은 사실상 요원”

김태이 기자
입력 2020-04-28 15:29
업데이트 2020-04-28 15: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로나19, 다루기 까다로운 전파 양상…증상발현 전에 전파환자 40%에 전파”“치료제 나와도 내성 가능성…지금은 거리두기·조기신고·추적에 집중할 때”

이미지 확대
코로나19 국내 발생 100일, 브리핑하는 권준욱 부본부장
코로나19 국내 발생 100일, 브리핑하는 권준욱 부본부장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부본부장(국립보건연구원장)이 국내 코로나19 발생 100일째인 28일 오후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본부에서 국내 발생현황 및 확진환자 중간조사 결과 등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0.4.28
연합뉴스
국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가 발생한 지 100일째인 28일 방역당국은 코로나19 전파 규모와 속도는 줄었지만 ‘근절’은 사실상 요원하다고 현 상황을 진단했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부본부장은 이날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이같이 진단하고 “아직 첫 번째 산을 넘기도 전이지만, 그 뒤에 또 다른 산들이 기다리고 있다”며 생활 속 거리두기와 조기신고, 철저한 추적조사를 강조했다.

그는 “의료진과 국민 한분 한분의 노력으로 코로나19의 폭발적이고도 빠른 전파규모와 속도를 줄이는 데 성과가 있었던 게 사실”이라며 “그러나 코로나19 발생이 지역사회에서 계속되고 있고, 사실상 근절은 요원하다”고 말했다.

그는 또 코로나19 특성 자체가 무증상 감염이 많고 증상 발현 전에 이미 전파가 일어나는 등 다루기 까다로운 전파 양상을 갖고 있고, 향후 치료제가 나오더라도 내성이 생길 수 있다고 경고했다.

권 부본부장은 “사실상 한 사람의 환자가,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그 사람이 전파시킬 수 있는 전체 감염자의 40% 이상을 발생시킨다고 파악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지역사회의 항체가 조사를 통해 면역도 조사를 준비하고 있지만 높은 항체가가 나올 가능성이 높지는 않다고 판단한다”며 “설령 항체가가 높게 나온다고 해도, 이를 집단면역이 형성돼서 방어력이 있다고 받아들일 수 있는 근거는 아직 없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의 의견을 빌어 약제 내성의 가능성도 언급했다. 그는 “치료제가 발굴되거나 개발된다 하더라도, 전 세계적으로 이 치료제가 대량으로 사용될 경우에는 언젠가는 약제 내성도 등장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경고한다”고 했다.

방역당국은 결국 백신이 개발돼 지역사회의 접종이 완료될 때까지는 ‘생활 속 거리두기’와 함께 조금이라도 코로나19 감염이 의심되면 신고하고 철저하게 추적조사를 계속해야 하는 시기라고 보고 있다.

권 부본부장은 총선을 시행한 지 13일째이지만 이와 관련한 감염사례는 아직 없다며 생활방역의 실천 사례라고 높이 평가했다.

그는 “현재까지 총선과 관련해 저희가 파악하거나, 신고된 감염이나 집단발병 사례는 없다”며 “(이를) 그대로 일상에 적용한다면 생활 속 방역을 실천할 수 있는 사례로 기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금까지 해온 대로 언제 어디서나 생활 속 방역을 이어간다면, 우리나라에서 코로나19를 억제하고 폭발적 발생은 더 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가 가능할 것”이라며 “결국 코로나19의 운명은 우리 각자의 의지와 손에 달려있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