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용 유지해 달라” “감당 어려울 수도”

“고용 유지해 달라” “감당 어려울 수도”

정서린 기자
정서린 기자
입력 2020-04-27 23:34
업데이트 2020-04-28 03: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제부총리·5개 경제단체장 간담회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7일 오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위기극복과 고용을 위한 경제단체장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4.27  기획재정부 제공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7일 오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위기극복과 고용을 위한 경제단체장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4.27
기획재정부 제공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7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5개 주요 경제단체장과 만나 문재인 대통령이 강조한 기업의 고용 유지를 여러 차례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실적 악화에 내몰린 기업들이 고용을 유지하는 건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이야기가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손경식 “적자 지속 땐 어려워… 정부 지원을”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장은 “기업들도 해고가 아닌 고용 유지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으나 코로나19로 인한 영업적자 등이 지속될 경우 고용 유지 비용 감당이 어렵다”며 “노사가 고통 분담을 통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 많은 관심과 지원을 가져 달라”고 요청했다.

29일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출범을 앞두고 연 이날 간담회에서 홍 부총리는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산업게 고충을 듣고 대책을 논의했다. 비공개로 진행된 간담회에는 실무진을 제외하고 홍 부총리,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김영주 한국무역협회장, 손 경총 회장,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 강호갑 한국중견기업연합회장 등 6명이 참석했다.

●박용만 “내수 진작 효과 낼 정책 설계를”

기재부에 따르면 간담회에서는 정부가 발표한 ‘135조원+α 민생·금융안정 패키지’ 대책이 산업 현장에서 병목 현상 없이 신속하게 이뤄지게 해 달라는 건의가 가장 많았다. 박 대한상의 회장은 “강력한 내수 진작 효과를 낼 수 있게 정책을 만들어 수출 부진을 만회하고 새로운 산업 기회에 투자가 몰릴 수 있게 정책들이 설계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재계는 유통계 의무휴업일 규제 완화, 52시간 근무제 보완을 위한 법안 개정,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 기준 강화 등 유통·고용·환경 등과 관련된 기업 규제를 일시적으로 완화해 줄 것을 요청했다. 고용 유지, 휴업과 관련한 지원 강화, 방역 마무리 뒤 본격적인 내수 활성화 추진 등에 대한 건의도 이어졌다.

●홍남기 “경제 중대본에 경제단체 참석 추진”

홍 부총리는 “수용 가능한 것은 향후 대책 마련 시 적극 반영하겠다”며 “앞으로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 때 필요할 경우 경제단체장 대표들이 참석해 의견을 개진하는 방안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정서린 기자 rin@seoul.co.kr
2020-04-28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