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홍걸 “코로나 진정되면 남·북·중 철도협의 재개”

김홍걸 “코로나 진정되면 남·북·중 철도협의 재개”

서유미 기자
서유미, 박기석 기자
입력 2020-04-26 22:20
업데이트 2020-04-27 01: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이 4·27 판문점선언 2주년을 앞둔 26일 서울신문과 인터뷰를 갖고 판문점선언 비준 동의안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이 4·27 판문점선언 2주년을 앞둔 26일 서울신문과 인터뷰를 갖고 판문점선언 비준 동의안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4·27 판문점선언 2주년을 앞두고 정부가 남북 관계 경색을 풀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는 가운데 김대중 전 대통령의 3남 김홍걸(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당선자)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은 코로나19가 진정되면 중국과 남북을 잇는 철도 연결 사업 협의를 재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상임의장은 26일 서울 마포 민화협 사무실에서 “베이징에서 출발한 기차가 북한을 지나 서울까지 오는 안에 대해 지난 2월 중국 공산당 관계자들과 협의할 예정이었는데 코로나19로 미뤄졌다. 하지만 곧 협의가 재개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중국도 북한과 협의를 진행해 긍정적 반응이 있었다고 들었다”며 “철도 연결 행사를 열고 북측이 참석하는 안을 구상하고 있다”고 했다.

4·27 남북 정상회담 합의 사안인 철도 연결은 남측의 북한 현지 조사와 착공식까지 진행했으나 ‘하노이 노딜’로 진행되지 못했다. 통일부는 최근 동해북부선 연결을 조기에 추진하기로 하는 등 남북 관계 복원 의지를 드러냈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20-04-27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