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19 치료 후 피부 검게 변한 中의료진 ‘생명 위독’

코로나19 치료 후 피부 검게 변한 中의료진 ‘생명 위독’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0-04-24 17:41
업데이트 2020-04-24 17: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한중심병원 비뇨기과 의사 후웨이펑 북경위성방송 캡처.
우한중심병원 비뇨기과 의사 후웨이펑
북경위성방송 캡처.
“항생제 부작용 탓…색소 침착이 유력한 원인”
“간 기능 손상돼 혈액 속 철분 함량 많아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걸린 뒤 치료하는 과정에서 피부가 검게 변한 중국 의료진 모습이 공개됐다.

24일 화제를 모은 의료진 사진에 일각에서는 코로나19에 걸린 뒤 일부 신체 기관 기능이 훼손돼 피부색이 변한 게 아니냐는 추측을 했다.

중국 북경위성방송 등 현지 매체들은 지난 19일(현지시간)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 한 코로나19 격리 병동에서 치료를 받고있는 의료진 두 명의 모습을 공개했다.

두 사람은 우한중심병원 심장외과 의사 이판과 비뇨기과 의사 후웨이펑으로, 의료지원 중 코로나19에 감염돼 격리 병동으로 옮겨졌다.

이들은 지난 2월 코로나19에 감염된 뒤 현재까지 60일 넘게 입원 치료를 받고 있다. 공개된 영상 속 두 사람은 코로나19 감염 이전과 달리 피부색이 검게 변한 상태다.

이를 두고 코로나19가 일부 장기 기능을 훼손했을 가능성이 제기됐다. 후베이성 방역전문의료팀 소속인 송젠 박사는 ”코로나19 중증환자의 경우 각종 신체 기관의 기능이 크게 훼손되는 사례가 많다. 검게 변한 의료진의 피부는 색소 침착이 가장 유력한 원인“이라고 밝혔다.
우한중심병원 심장외과 의사 이판. 북경위성방송 캡처
우한중심병원 심장외과 의사 이판.
북경위성방송 캡처
이어 “약품과 일반식 등을 통해 섭취한 철분은 간으로 보내지게 되는데, 이때 간 기능이 손상된 환자는 정상적인 과정으로 소화할 수 없게 된다. 때문에 철분이 혈관으로 흘러 들어가게 되는데, 이후 혈액 속에 철분 함량이 지나치게 많아진 환자의 피부가 외관 상 검게 변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후웨이펑은 증세가 다시 악화 돼 위중한 상태로 전해졌다. 펑파이신문은 23일 우한 화중과기대 퉁지 병원 의사를 인용해 “후웨이펑이 전날 밤 뇌출혈 증상이 발생했으며 현재 상태가 매우 위중하다”고 전했다.

지난달 4일 영국 의학 저널 ‘더 랜싯(The Lancet)’에 실린 논문 ‘코로나19로 인한 간 손상 관리와 도전들(Liver injury in COVID-19: management and challenges)’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위독한 상황에 이르렀던 환자는 경증 환자에 비해 간 손상을 입은 사례가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