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금감원 “원유 ETN·ETF 위험” 2차 소비자경보

금감원 “원유 ETN·ETF 위험” 2차 소비자경보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20-04-23 20:46
업데이트 2020-04-24 06: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괴리율 폭등”… 최고 등급 첫 연속 발령

이미지 확대
미국 오클라호마 주에 있는 원유 저장고 단지.  로이터 연합뉴스
미국 오클라호마 주에 있는 원유 저장고 단지.
로이터 연합뉴스
금융감독원이 23일 미국 서부텍사스산원유(WTI) 선물 연계 상장지수증권(ETN)과 상장지수펀드(ETF) 상품에 대해 두 번째 소비자경보 ‘위험’을 발령했다. 금감원이 최고 등급인 소비자 위험 경보를 연속 발령한 것은 처음이다.

금감원은 “최근 WTI 선물가격이 사상 최초로 마이너스를 기록하는 등 WTI 시장의 불확실성이 급격히 확대되면서 선물 연계상품의 가격이 급락하고 괴리율은 크게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시장이 불안정한 상황에서 WTI 선물 연계상품 투자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해 소비자경보를 다시 발령했다”고 밝혔다.

앞서 금감원은 지난 9일 WTI 선물 연계 ETN의 지표가치와 시장가격 간 괴리율이 이례적으로 폭등했음에도 유가 반등을 기대하는 투자자가 대거 몰려 피해가 예상된다며 소비자경보를 발령한 바 있다. 금감원이 1차 소비자경보를 발령할 당시 ETN 괴리율은 35.6~95.4% 수준이었다. 그러나 괴리율은 레버리지 ETN의 경우 최대 1044.0%, ETF는 최대 42.4%로 매우 높은 수준이었다.

금감원은 “이러한 괴리율은 최근 원유 선물가격 급락으로 내재 가치가 크게 떨어졌지만 관련 상품의 매수세 급등으로 시장가격 하락폭이 상대적으로 크지 않은 데 기인한 것”이라며 “원유가격이 계속 하락하면 ETN과 ETF의 내재가치가 급락해 결국 시장가치가 내재가치에 수렴하면 큰 투자 손실을 본다”고 말했다. 또 “ETN 상환 땐 시장가격이 아닌 내재가치를 기준으로 상환되므로 내재가치보다 높게 매수한 투자자는 향후 원유 가격이 상승하더라도 상환 손실이 발생한다”고 덧붙였다.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20-04-24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