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총리라 특별했냐고요? 최선을 다해야 하는 다른 환자였을 뿐”

“총리라 특별했냐고요? 최선을 다해야 하는 다른 환자였을 뿐”

임병선 기자
입력 2020-04-23 19:21
업데이트 2020-04-23 19: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동영상 캡처
동영상 캡처
“그도 우리가 최선을 다해야 하는 그저 다른 환자였을 뿐이죠.”

너무 당연한 얘기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런던 세인트토머스 병원의 집중 치료 병상에서 코로나19와 사투를 벌인 뒤 회복해 지난 12일(이하 현지시간) 퇴원하며 “뉴질랜드에서 온 제니” 덕분에 “완전히 다른 길로 갈 뻔한 상황을 피했다”고 말하며 각별한 감사를 표했던 뉴질랜드 간호사 제니 맥기가 23일 TV 뉴질랜드 인터뷰를 통해 이렇게 털어놓았다고 영국 BBC가 전했다.

그녀는 총리가 자신을 언급할줄 전혀 몰랐다며 “누가 집중 치료 병상에 오든, 우리에게 오는 환자들을 진지하게 대한다. 그들은 무척 무서워하기 때문에 우리는 절대로 가볍게 대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총리를 대한다는 것에 움츠러들지 않았으며 “근무 중인 또다른 날이었을 뿐”이라고 덧붙였다.

10년 동안 집중 치료 병상에서 일했다는 맥기는 일부 환자들이 가족도 없이 쓸쓸히 세상을 떠나는 일을 보는 것이 가슴 아팠다며 자신이 하는 일의 “가장 서글픈 대목”이라고 말했다. 이어 간호사들이라면 환자들의 손을 잡아줌으로써 위안을 주고 싶어하는데 바이러스를 옮길까봐 그러지도 못하고, 사랑하는 가족이나 친구들의 병문안도 허용되지 않으니 안타깝기 짝이 없다고 했다.

또 간호사라면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는 상황에서도 “머리는 차갑게” 유지해야 하며 “밤을 새워” 환자를 돌보는 것을 우선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맥기는 존슨 총리의 찬사는 “우울함을 완전히 떨쳐내게” 했는데 “텔레비전에서 그가 얘기하는 것을 들으며 믿을 수가 없었다”고 털어놓았다. 이어 친구들의 첫 반응은 자신을 엄청 놀리는 것이었다고 했다. 나중에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는 그녀를 영웅이라고 칭하며 감사하다고 했다. 맥기는 “그녀도 참 대단하다. 나 때문에 자랑스럽고, 조국이 나로 인해 자부심을 느낀다고 말해줬다. 너무 가슴이 따듯해지는 얘기라 잊지 못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