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ESPN 공짜 중계권 요구에 NBC도 “실망스럽다” 일침

ESPN 공짜 중계권 요구에 NBC도 “실망스럽다” 일침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0-04-23 17:23
업데이트 2020-04-23 17: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일 대전 한화생명이글스파크에서 한화 이글스와 KIA 타이거즈의 연습경기가 펼쳐지고 있다. 대전 뉴스1
3일 대전 한화생명이글스파크에서 한화 이글스와 KIA 타이거즈의 연습경기가 펼쳐지고 있다. 대전 뉴스1
프로야구 중계권 문의로 관심을 받던 ESPN이 무료 중계권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비판 여론이 일어나는 가운데 미국 NBC도 비판에 가세했다.

한국야구위원회(KBO)가 다음달 5일 개막을 결정하면서 프로야구 개막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전 세계 야구 리그 중 대만에 이어 두 번째로 개막한 한국 야구에 대한 관심도를 나타내듯 해외 언론사들이 현장 취재에 나서는가 하면 집중 조명하는 기사를 다루기도 했다.

스포츠 전문채널 ESPN은 여기에 중계권 협상으로 한 발 더 나아갔다. 미국 내 모든 스포츠가 멈추면서 방송 편성 위기가 찾아온 ESPN으로서는 한국 야구 중계로 시청자들의 무료함을 달래고자 했다. 그러나 ESPN이 프로야구 해외 판권을 가진 에이클라에게 무료 중계를 요구해 팬들로부터 비난을 받았다.

ESPN의 요구 사항이 알려지자 미국에서도 비판이 일고 있다. 또 다른 미국 방송사 NBC는 23일 “한국 프로야구는 대만보다 수준이 높다”면서 “(ESPN의 요구는) 말할 것도 없이 실망스럽다”고 비판했다. 이어 “한국야구는 정말 재미있고 방송은 환영할 만한 일”이라며 “양측이 원만한 타협점을 찾기를 바란다”고 보탰다.

KBO도 ESPN의 요구를 들어주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미국 등 해외 중계로 시장을 키우는 것은 환영할 만한 일이지만 추가 비용이 드는 상황에서 ‘공짜 중계’는 무리한 요구이기 때문이다. ESPN은 추후 수익이 발생하면 주겠다는 방안도 제시했지만 초기 투자 비용을 들여야하는 에이클라 입장에서는 받아들이기 어려운 요구다.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