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험지 대구에서 떨어진 김부겸 “까닭 모를 분노 설득 역부족”

험지 대구에서 떨어진 김부겸 “까닭 모를 분노 설득 역부족”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0-04-23 10:46
업데이트 2020-04-23 10: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회주의 막자는 상대편 슬로건 먹히는 분위기”

지역별 다양한 정당 강조하는 김부겸 후보
지역별 다양한 정당 강조하는 김부겸 후보 더불어민주당 대구 수성갑 김부겸 후보가 12일 오후 대구 수성구 이마트 만촌점 앞에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2020.4.12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 대구·경북 지역 선거대책위원장인 김부겸 의원이 25일 “어젯밤 어둠을 틈타 누군가 제 선거사무실에 계란을 투척하고, 우리 당과 대통령을 비난하는 글을 붙였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늦은 밤에 사람이 일하고 있는데 계란을 던진 것은 폭력이다. 분노한다”, “앞으로 계란을 던지려거든 저에게 던지시라”며 “이를 악물고 싸우겠다. 코로나에 맞서 끝까지 대구를 지키겠다. 증오의 정치에 맞서 통합의 정치를 외치겠다. 죽어도 물러서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사진은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의원 선거사무실 앞 계란 투척 흔적. 2020.3.25  김부겸 의원 페이스북
더불어민주당 대구·경북 지역 선거대책위원장인 김부겸 의원이 25일 “어젯밤 어둠을 틈타 누군가 제 선거사무실에 계란을 투척하고, 우리 당과 대통령을 비난하는 글을 붙였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늦은 밤에 사람이 일하고 있는데 계란을 던진 것은 폭력이다. 분노한다”, “앞으로 계란을 던지려거든 저에게 던지시라”며 “이를 악물고 싸우겠다. 코로나에 맞서 끝까지 대구를 지키겠다. 증오의 정치에 맞서 통합의 정치를 외치겠다. 죽어도 물러서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사진은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의원 선거사무실 앞 계란 투척 흔적. 2020.3.25
김부겸 의원 페이스북
4·15 총선에서 험지인 대구 수성갑에서 5선 도전에 실패한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3일 “코로나19라는 재난이 도시를 확 덮어버렸다. 거기서 오는 여러가지 우려, 두려움, 까닭 모를 분노 같은 것을 설득해내기에 역부족이었던 것 같다”고 패배의 원인을 짚었다.

김부겸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보수정당의 슬로건이) ‘사회주의 개헌을 막아주세요’라고 쫙 바뀔 때 그게 먹혀들어가는 분위기가 있더라. 사흘 전부터 쉽지 않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회상했다.

김 의원은 “보수정당의 씨가 마를지도 모른다는 상대 당들의 호소들 때문에 마음에 여유가 없었던 것 같다. 까닭 없는 분노가 정권 심판론이라는 통합당 후보들의 주장과 맞물렸다”며 “그런 부분들이 완강하게 저지선을 만들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제는 한두 사람 정도 (대구에서) 살려달라는 정도 가지고는 안 된다. 대구라는 도시의 미래를 어떻게 설계하겠다, 이 도시의 젊은 세대들이 앞으로 어떤 꿈을 꿀 수 있도록 우리가 설계를 해보겠다, 이런 걸 던져야 기본적인 호응이 있다”고 강조했다.

그런가하면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 100% 지급과 관련해 당정청이 내놓은 자발적 기부안에 대해서는 “소득 상위 10% 이상은 지원금을 수령하지 않을 자발적 기부에 동참하리라 본다. 국민을 믿고 과감히 가봤으면 좋겠다”고 긍정적으로 내다봤다.

김 의원은 “기본적으로 상위 10%에 해당되는 분들은 결국 연말정산이나 소득세 신고 등을 통해서 얼마든지 회수될 게 뻔하다. 그런 정도의 국가 운영 규율은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