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 합참차장 “김정은, 북한군 완전히 통제하는 것으로 추정”

미 합참차장 “김정은, 북한군 완전히 통제하는 것으로 추정”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0-04-23 06:40
업데이트 2020-04-23 06: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마지막 공개 활동
마지막 공개 활동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11일 노동당 정치국 회의를 주재하는 장면. 김 위원장은 이후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있다.
연합뉴스
미국 합동참모본부 차장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관련해 “여전히 북한 핵 무력과 군대를 완전히 통제하고 있다고 추정한다”고 밝혔다.

존 하이튼 합참 차장은 22일(현지시간) 국방부 브리핑에서 김 위원장이 북한을 완전히 통제하고 있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이어 “그렇다고 추정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덧붙였다.

지난 20일 CNN방송이 김 위원장의 건강이상설을 보도한 뒤 김 위원장의 건강 상태와 북한 지도층 내부에 대해 엇갈린 관측이 쏟아지는 가운데 미군 고위당국자가 김 위원장의 군 통제력에 별다른 변화가 없다는 취지로 언급한 것이어서 주목된다.

물론 이 언급은 김 위원장이 건강 상태와 별개로 여전히 북한 1인자로서 건재하다고 본다는 것으로, 하이튼 차장은 이런 추정을 하게 된 근거나 배경에 대해서도 별도로 설명하지 않았다.

김 위원장의 건강 상태와 관련해서는 “뭔가를 발견할지도 모르기 기사를 계속 읽어왔고 읽고 있다”면서도 “정보상으로 보도 내용에 대해 확인하거나 부인할 어느 것도 갖고 있지 않다고 말해줄 수 있다”고 답했다.

트럼프 이어 폼페이오 등 美 고위당국자 ‘신중’
김 위원장 건강 문제에 관한 하이튼 차장의 신중한 입장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비롯한 미 행정부 고위인사의 발언과도 궤를 같이하는 것이다.
이미지 확대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2020.4.23  AFP 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2020.4.23
AFP 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이날 국무부 기자회견에서 ‘정보를 얻기 위해 북한에 연락을 시도해봤는가. 어떤 반응이었는가’ 등의 관련 질문을 받고 “나는 어떠한 것도 더할 게 없다”고 답변했다.

이어 “대통령이 지난 저녁 말한 대로 우리는 북한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에 대해 긴밀하게 주시하고 있다”며 “그러나 나는 어떠한 것도 더할 게 없다”고 말을 아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코로나19 태스크포스(TF) 브리핑에서 김 위원장의 건강 이상설 관련 보도에 대해 “우리는 모른다”며 김 위원장이 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수술 후 심각한 위험에 빠진 상태라는 정보를 미국 정부가 주시하고 있다’는 CNN 보도에 대해 “아무도 그것을 확인해주지 않았다”며 CNN이 보도를 내놓을 때 신뢰를 그렇게 크게 두지 않는다고도 언급했다.

로버트 오브라이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도 전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 등에서 김 위원장이 어떤 상태에 있는지 알지 못하며 상황이 어떻게 전개되는지를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국 정부는 현재까지 북한 내부에 특이 동향이 식별되지 않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