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英·佛 이어 독일도 反中… 메르켈 “中, 코로나 기원 밝혀라”

美·英·佛 이어 독일도 反中… 메르켈 “中, 코로나 기원 밝혀라”

김규환 기자
입력 2020-04-21 23:34
업데이트 2020-04-22 09: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WHO “미국 직원들 상주, 감춘 것 없어… 코로나 정확한 출처 결론짓기는 불가능”

이미지 확대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신화 연합뉴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신화 연합뉴스
코로나19 사태로 서방에 반중(反中) 전선이 한층 강화되고 있다. 중국이 서방을 겨냥해 코로나19 늑장 대응을 비판하고 나서자 미국과 독일, 프랑스, 영국 등이 “반중” 한목소리를 내고 있는 것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코로나19의 중국 후베이성 우한 바이러스연구소 유출설을 제기한 데 이어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도 20일(현지시간) 중국을 상대로 코로나19의 발병 기원을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메르켈 총리는 이날 베를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중국이 바이러스의 기원에 대해 더 투명해지면 이를 통해 세계 모두가 배우게 돼 더 나아질 것”이라고 밝혔다.

영국 총리대행인 도미니크 라브 외무장관은 지난 16일 코로나19 발병 초기 중국의 대처 상황을 검토해 봐야 한다며 중국은 코로나19가 어떻게 발병했으며 막을 수는 없었는지 등 어려운 질문에 답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도 중국이 코로나19에 잘 대처했다고 말하는 것은 “순진한 발상”이라며 “중국에서 일어났지만, 우리가 모르는 것들이 확실히 존재한다”고 지적했다. 중국의 권위주의 통치체계를 고려할 때 정부 공식 발표 집계만을 놓고 중국의 대처능력을 제대로 평가할 수 없다는 얘기다.

트럼프 대통령과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앞서 15일 우한 연구소의 바이러스 유출 가능성을 제기하며 중국 책임론을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와 관련해 “우리는 지금 벌어진 끔찍한 상황에 대해 매우 철저한 조사를 하고 있다”고 유출설을 거론했다. 그는 이어 18일 코로나19 브리핑에서 “중국에서 (코로나19를) 막을 수 있었는데 하지 않았다”면서 “고의적인 책임이 있다면 그에 따른 대가를 치러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다만 “이와 관련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이야기를 했는지는 논하고 싶지 않다. 지금 당장 그러기엔 부적절하다”며 말을 아꼈다.

이런 가운데 세계보건기구(WHO)는 21일 지금 단계에서 코로나19의 ‘정확한 출처’를 결론짓기는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코로나19와 관련해 “미국에 감춘 것이 아무것도 없다”고 주장했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스위스 제네바 WHO 본부에서 열린 화상 언론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WHO가 코로나19 사태 초기 위험성을 제대로 알리지 않았다’는 주장에 대해 이같이 답했다. 테워드로스 사무총장은 “WHO와 미국의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관계는 오래됐고 우리는 함께 협력한다. CDC 직원들이 WHO에 있다는 점은 우리가 감춘 것이 아무것도 없다는 뜻”이라고 주장했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2020-04-22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