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검찰, 워너원 배출한 ‘프로듀스 시즌2’ 조작 재수사

검찰, 워너원 배출한 ‘프로듀스 시즌2’ 조작 재수사

최선을 기자
입력 2020-04-21 17:38
업데이트 2020-04-21 17: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프로듀스 101 시즌2. 엠넷 캡처
프로듀스 101 시즌2. 엠넷 캡처
투표조작 의혹 일부 혐의 재수사 착수
검찰이 엠넷 아이돌 오디션 프로그램 ‘프로듀스’ 시리즈의 투표조작 의혹과 관련해 일부 혐의에 대한 재수사에 착수했다.

21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고등검찰청은 지난 6일 프로듀스 시리즈 관련 의혹에 대해 서울중앙지검에 재기 수사를 명령했다. 사건은 형사9부(부장 안동완)가 맡아 수사할 예정이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형사6부(부장 이영림)는 지난해 12월 프로듀스 시리즈 프로그램을 담당했던 안준영 PD와 김용범 CP(총괄 프로듀서)를 업무방해와 사기 등 혐의로 구속기소했다. 보조 PD 이모씨와 연예 기획사 임직원 5명도 배임수재 등 혐의로 재판에 넘겼다.
엠넷 ‘프로듀스 X 101’ 안준영 PD가 5일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을 받은 뒤 서울중앙지방법원을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엠넷 ‘프로듀스 X 101’ 안준영 PD가 5일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을 받은 뒤 서울중앙지방법원을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시즌2 불기소 처분 잘못됐다” 항고장
이에 대해 ‘프로듀스 101 진상규명위원회’는 그룹 워너원을 배출한 시즌 2에서 안 PD가 벌인 사기 등 일부 혐의에 대해 검찰이 불기소 처분한 것이 잘못됐다며 항고장을 제출했다.

항고장을 검토한 서울고검은 앞서 기소 당시 시즌 2와 관련한 사기 혐의에 대해서는 검찰이 결론을 명확히 내지 않았다며 혐의 여부를 따져보기 위해 재기 수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지 확대
그룹 워너원이 19일 서울 영등포구 콘래드 호텔에서 열린 첫 번째 정규앨범 발매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연합뉴스
그룹 워너원이 19일 서울 영등포구 콘래드 호텔에서 열린 첫 번째 정규앨범 발매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연합뉴스
엠넷의 프로듀스 시리즈는 아이돌 연습생이 출연해 시청자 투표를 많이 받은 순서대로 데뷔하는 프로그램이다.

지난해 7월 ‘프로듀스 X’ 마지막 생방송 경연에서 시청자들의 유료 문자 투표 결과 유력 데뷔 주자로 예상된 연습생들이 탈락하고, 의외의 인물들이 데뷔 조에 포함되면서 투표 조작 논란이 일었다.

특히 1위부터 20위까지 득표 숫자가 모두 특정 숫자의 배수로 설명된다는 분석이 나오면서 의혹이 커졌고, 엠넷 측과 시청자들의 고소·고발로 수사가 시작됐다.
이미지 확대
고개 숙여 사과하는 허민회 CJ ENM 대표
고개 숙여 사과하는 허민회 CJ ENM 대표 허민회 CJ ENM 대표가 30일 오후 서울 마포구 CJ ENM센터에서 엠넷 오디션 프로그램 ‘프로듀스X101’ 투표 조작에 대한 사과문을 발표하기 전 고개를 숙이고 있다. 2019.12.30 연합뉴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