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5분이면 끝”...초스피드 코로나19 워킹스루 부스, 해외로 수출

“15분이면 끝”...초스피드 코로나19 워킹스루 부스, 해외로 수출

임효진 기자
입력 2020-04-21 11:11
업데이트 2020-04-21 11: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안전한 ‘워킹스루 부스’
안전한 ‘워킹스루 부스’ 부산 남구보건소 안여현 의무사무관이 31일 오전 남구보건소 선별진료소에 마련된 ‘다목적 음압·양압 검체 채취 부스’에서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하고 있다. 2020.3.31 연합뉴스
부산의 한 보건소 공중보건의와 국내 기업이 공동개발한 코로나19 의심 환자 검체채취 장비인 ‘초스피드 코로나19 워킹스루 부스’가 해외 각국으로 수출되고 있다.

21일 초스피드 워킹스루 부스 제작업체 ‘고려기연’에 따르면, 최근 미국 워싱턴 DC 한 민간병원과 초스피드 워킹스루 부스 2대 수출 계약을 맺었다.

지난주에는 태국에 30대를 수출했고, 이달 안으로 일본 고베시 민간병원에도 부스 3대를 수출한다. 코로나19 확진자와 사망자가 다수 나온 이탈리아 적십자에는 부스 2대를 기부할 예정이다.

고려기연의 한 관계자는 “오늘 아침 카자흐스탄에서도 50대 발주 요청이 들어왔고, 필리핀·말레이시아에도 테스트용 장비 2대를 수출해 대량 발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면서 “현재 50개국 이상의 국가와 조율하고 있다”고 밝혔다.

해당 부스 수출은 정부가 지원하는 한국형 방역체계인 ‘K-워크스루’ 브랜드화를 통해 이뤄졌다.

공식 사용을 전제로 특허 등록 기간이 기존 2~3년 걸리는 것을 특허청이 특허 등록 기간을 대폭 단축, 임시특허를 내주면서 곧바로 수출과 판매가 가능해졌다.

초스피드 워킹스루 부스는 부산 남구보건소 안여현 의무사무관의 아이디어에서 출발했다. 초스피드 워킹 부스는 검체를 채취하는 사람이 부스 안에 있고, 피검사자가 밖에 있어 소독 시간 등을 대폭 줄여 15분마다 1명씩 검사가 가능해졌다.

안 사무관은 “집단 발병으로 신속하게 검사가 필요하고, 환자 간 대기 간격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는 곳에서 쓰면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