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 셧다운 이후 축구 선수 우울증 두 배 늘어

코로나 셧다운 이후 축구 선수 우울증 두 배 늘어

홍지민 기자
홍지민 기자
입력 2020-04-21 09:01
업데이트 2020-04-21 09: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제축구선수협회 16개국 1602명 설문조사
여자선수 22%, 남자 선수 13% 우울증 호소
지난 12월 1월 조사 때 11%, 6% 보다 올라

이미지 확대
이미지 자료
이미지 자료
코로나19 폐쇄 이후 우울증을 호소하는 축구선수들이 두 배로 늘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리그가 무기한 중단되고 개막이 지연되면서 코로나19가 축구계에 끼칠 장기적인 영향에 대한 우려가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국제축구선수협회(Fifpro)가 지난달 22일부터 이달 14일까지 잉글랜드, 스코틀랜드, 아일랜드 등 16개국 프로 선수 1602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여자 선수 468명 중 22%, 남자 선수 1134명 중 13%가 우울증을 겪고 있는 것으로 답했다고 21일 영국 일간지 가디언 등이 보도했다. 여자 선수의 18%, 남자 선수의 16%는 불안 증세를 호소했다.

이는 코로나19 사태 이전인 지난해 12월과 올해 1월 다소 규모가 작은 30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여자 선수의 11%와 남자 선수의 6%가 우울증을 겪고 있다고 답한 것보다 두 배가량 늘어난 수치다.

국제축구선수협회는 불안한 미래를 걱정해야 하는 선수들이 우울증이나 불안 증상을 느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했다. 톱스타들은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재정적으로 안정감을 갖고 있지만 전 세계 프로축구 선수들의 평균 계약 기간은 2년 미만이며 대다수는 생계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다고 가디언은 전했다. 이번 조사 대상의 평균 연령이 남자 26세, 여자 23세인 점을 감안할 때 경제적 불확실성 외에 가족과 떨어져 혼자 타지 생활을 하는 경우가 많은 점도 정신 건강에 나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분석됐다. 협회는 다른 분야도 축구계와 마찬가지로 코로나19가 정신 건강에 나쁜 영향을 주고 있을 것으로 봤다. 축구 선수 출신인 협회의 의료 책임자 빈센트 구트바르 박사는 “갑자기 사회적 고립과 활동 중단,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과 맞닥뜨린 젊은 선수 가운데 일부는 이러한 변화에 맞설 준비가 충분히 되어 있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가까운 지인이나 전문가 도움을 구하는 게 좋다”고 말했다. 협회 사무총장 요나스 배어-호프만은 “선수들이 편안하고 안전하다고 느끼는 안전한 환경에서 축구가 재기되는 것만이 우울증과 불안을 일으키는 스트레스 요인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홍지민 기자 icarus@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