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장하성 “패스트트랙 추진… 한중 기업인 입국 돕겠다”

장하성 “패스트트랙 추진… 한중 기업인 입국 돕겠다”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0-04-20 22:34
업데이트 2020-04-21 00: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음성판정 땐 곧바로 경제활동 허용

삼성 반도체 기술진 파견도 협의중
이미지 확대
장하성 주중 한국대사 연합뉴스
장하성 주중 한국대사
연합뉴스
중국 내 코로나19 확산세가 크게 잦아든 가운데 장하성 주중 한국대사가 한국 기업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중국 정부와 ‘패스트트랙’ 운영을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중국이 포스트 코로나 사태에서 벗어나고자 대규모 내수 부양책을 쓸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우리 기업에도 기회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장 대사는 20일 주중대사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한중 양국 간 항공편이 주 1회로 줄어들면서 중국으로 오는 우리 국민의 수가 크게 줄었다”면서 “우리 국민의 중국 이동도 극히 제한돼 중국 정부와 이 문제를 직접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중국을 오가는 승객 수는 하루 평균 수십명 선에 그치고 있다.

그는 “항공편 문제와 관련해 한중 정상 간 통화에서 논의가 있었다. 한중 정부로부터 인정받은 기업인에 대해 ‘그린 레인’이라고 불리는 패스트트랙을 운용하는 것을 논의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인천공항과 베이징 서우두공항에서 양국 검역관 주재하에 코로나19 음성 판정을 받은 증명서를 소지하고 입국하면 지정 격리 없이 곧바로 경제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장 대사는 “삼성도 시안에 반도체 기술진 교체를 위해 전세기를 파견하려고 준비 중”이라면서 “대사관도 시안시 정부와의 협의를 지원하고 있다”고 했다.

코로나 사태가 종식된 뒤 양국 간 경제 협력과 관련해 그는 “중국은 절대적으로 내수에 의존해 경제가 성장하는 나라다. 적극적인 재정 정책을 통해 경기 부양을 할 가능성이 높다”면서 “우리는 중국 수출 비중(홍콩 포함)이 전체의 30%다. 이 부분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중국에서 코로나 19 피해가 가장 심했던 우한이 정상화하는 시점에 우리가 가장 먼저 한국 기업 상품전 등 교류 행사를 개최하겠다고 제안했다. 중국 역시 환영의 뜻을 보였다”고 덧붙였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2020-04-21 8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