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집단소송’ 움직임에…中 “우린 코로나19 가해자 아닌 피해자”

美 ‘집단소송’ 움직임에…中 “우린 코로나19 가해자 아닌 피해자”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20-04-20 18:13
업데이트 2020-04-20 18: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 외교부 “미국의 적은 中 아닌 바이러스”
“금융위기 때 미국 책임 지라는 요구 있었나”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 중국 외교부 자료사진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 중국 외교부 자료사진
미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원인과 관련해 ‘중국 책임론’을 강조하고 있지만, 중국 외교부는 “중국은 가해자가 아닌 피해자”라고 반박했다.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0일 정례브리핑에서 “중국도 다른 국가와 마찬가지로 바이러스의 공격을 받은 피해자이지 가해자가 아니다. 바이러스의 공모자는 더욱 아니다”고 말했다.

겅 대변인은 “2009년 신종플루(H1N1)가 미국에서 대규모로 폭발해 214개 국가에서 20만명이 사망했을 때 미국에 배상을 요구한 나라가 있었나?”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2008년 미국에서 시작된 글로벌 금융위기 때도 미국에 책임을 지라는 요구가 있었느냐?”라고 반문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중국에서 (코로나19를) 막을 수 있었는데 하지 않았다”며 “고의적인 책임이 있다면 그에 따르는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에서 중국 정부의 책임을 묻는 집단 소송 움직임도 일고 있다.

이에 대해 겅 대변인은 “미국의 적은 중국이 아닌 바이러스”라면서 “중국에 대한 근거 없는 공격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우한 바이러스연구소에서 유래했을 가능성을 제기한 데 대해서는 “바이러스 발원지는 과학의 문제로 과학자들이 연구할 일이지 정치화해서는 안 된다”고 일축했다. 또 “전날 우한바이러스연구소 소장도 연구소에서 아무도 코로나19에 감염된 사람이 없다고 밝혔다”고 말했다.

겅 대변인은 피터 나바로 미국 백악관 무역·제조업 정책국장이 19일(현지시간) 중국이 마스크 등 개인 보호장비 시장을 장악하고 폭리를 취하고 있다고 주장한 데 대해서도 “흑백을 전도하는 일”이라고 반박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