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무관중 야외스포츠 허용… 프로야구·축구 5월 초 개막 청신호

무관중 야외스포츠 허용… 프로야구·축구 5월 초 개막 청신호

홍지민 기자
홍지민, 류재민, 최영권 기자
입력 2020-04-19 17:50
업데이트 2020-04-20 01: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丁총리 “무관중으로 위험 낮추면 가능”

KBO “5월 초 개막, 긍정적으로 검토”
무관중으로 시작해 관중수 단계적 확대
내일 이사회서 확정… 5월 1일 가능성도
프로축구도 이사회 소집해 개막일 결정
이미지 확대
오재원 ‘아찔’
오재원 ‘아찔’ 프로야구 두산 베어스의 오재원이 19일 잠실야구장에서 열린 팀 내 청백전 4회 초 2사 1, 3루 상황에서 박치국이 던진 몸쪽 공에 팔꿈치를 맞고 쓰러지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19일 무관중 경기를 전제로 실외 스포츠 경기를 허용함에 따라 다음달 초 프로야구, 프로축구 개막이 급물살을 타는 분위기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코로나19 관련 브리핑을 통해 “내일부터 5월 5일까지 사회적 거리두기 근간을 유지하면서 일부 제한을 완화하겠다”며 “야외 스포츠도 무관중 경기와 같이 위험도를 낮출 수 있다면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야구, 축구, 골프 등 야외 스포츠의 무관중 경기를 공식 허용한 셈이다. 한국 프로야구가 개막한다면 지난 12일 개막한 대만 리그에 이어 세계 두 번째 개막 사례가 된다.

새로운 정부 방침에 대해 한국야구위원회(KBO) 류대환 사무총장은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21일 열리는 이사회에서 5월 초 개막할 수 있도록 긍정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했다. 현장에서는 5월 1일을 목표로 개막 준비를 해 온 만큼 21일부터 팀 간 연습경기를 치른 뒤 이르면 다음달 1일, 늦어도 다음달 5일 무관중 개막을 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류 사무총장은 “일단 5월 초에 개막한다면, 무관중으로 시작하고 점진적으로 사회적 분위기에 따라 관중 수를 10%, 20% 단계적으로 확대하는 방향으로 추진해야 한다”며 “대신 선수들의 방역 관리를 철저히 해서 올 시즌 일정을 소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프로야구는 다음달 초 개막해 중단 없이 리그가 치러진다면 144경기를 단축 없이 전부 치를 수 있다. 반면 중도에 경기장 내 코로나19 감염 사태가 발생해 리그가 중단된다면 리그가 단축될 수 있다.

한국프로축구연맹 관계자도 “5월 중 개막 원칙을 세워 놓고 있었는데 오늘 정부 지침이 개막 시점을 판단하는 데 있어 구체적 근거와 가이드라인이 된 셈”이라며 “조속히 이사회를 열어 개막 시점을 정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정부 방침대로 무관중으로 리그를 개막한 뒤 이후에는 경제적인 이해득실이 아니라 경기장을 찾는 관중의 안전까지 충분히 고려해 모두가 안전한 시점이라고 판단되는 때에 유관중으로 전환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두 달 가까이 개막이 미뤄지고 있는 K리그는 다음달 개막하더라도 리그 단축이 불가피하다. 이 관계자는 “5월 초에 개막해서 38라운드를 하는 건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5월 중 개막하면 27라운드로 하는 게 유력하다”고 했다.

홍지민 기자 icarus@seoul.co.kr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최영권 기자 story@seoul.co.kr
2020-04-20 2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