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가빈도 구하지 못한 한국전력 박철우 합류로 날개 달까

가빈도 구하지 못한 한국전력 박철우 합류로 날개 달까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0-04-19 17:01
업데이트 2020-04-19 17: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철우, 삼성화재 떠나 한국전력 전격 이적
차기 시즌 다크호스로 부상… 판도 바꾸나
가빈 보유하고도 날지 못했지만 쌍포 갖춰
‘자린고비 구단’ 이미지 털고 투자 가능성
박철우. KOVO 제공
박철우. KOVO 제공
박철우가 한국전력으로 깜짝 이적함에 따라 한국전력이 차기 시즌의 다크호스로 떠올랐다. 이번 시즌 가빈 슈미트라는 특급 외국인 선수를 보유하고도 지난해에 이어 꼴찌를 면하지 못했던 한국전력이 다음 시즌부터 환골탈태할 거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박철우는 최근 한국전력과 만남을 갖고 이적에 합의했다. 박철우의 구체적인 계약 조건은 20일 공개될 예정이다. 삼성화재에서만 10년간 활약하며 팀의 프랜차이즈 스타로 자리잡은 박철우로서는 그야말로 깜짝 이적이다.

한국전력은 2018~19 시즌엔 5승, 2019~20 시즌엔 6승을 올리는 데 그치며 2시즌 연속 압도적인 꼴찌를 기록했다. 가빈이 이번 시즌 팀에 합류하면서 농담조로 꺼냈던 “6승이 목표”라는 발언이 현실이 됐을 정도로 한국전력은 시즌 내내 최약체를 면치 못했다. 팀의 주장을 맡은 가빈이 이번 시즌 689점(2위)을 올리며 고군분투했지만 국내 선수들이 뒷받침해주지 못하며 속절없이 무너졌다.

그러나 박철우의 이적으로 단박에 판도가 변했다. 박철우는 많은 나이에도 불구하고 여전한 경쟁력을 자랑하며 이번 시즌 28경기에서 444점을 올렸다. 이는 팀내에서는 최다, 리그에서는 나경복(우리카드)에 이어 국내 선수 중 득점 2위(전체 7위)다. 삼성화재 외국인 선수 안드레아 산탄젤로가 부상으로 사실상 열외 전력이었던 탓에 박철우가 외국인 선수의 역할을 대신했다.

박철우는 젊은 선수들의 성장을 도울 수 있는 베테랑이라는 점과 외국인 선수와 쌍포로 호흡을 맞출 수 있는 전력이라는 점에서 팀에 큰 플러스 요인이다. 외국인 선수만 제대로 갖춘다면 한국전력은 남부럽지 않은 화력을 갖추게 된다.

박철우의 영입으로 이번 시즌 선수단 연봉이 샐러리캡(연봉 최고 상한) 최소 소진율(70%)에 한참 못미치며 투자에 인색하다는 평가를 받은 한국전력의 이미지도 바뀌게 됐다. 한국전력은 ‘자린고비 구단’ 이미지로 인해 좋은 선수들을 영입하고 키우는 데 한계가 있었지만 이번 영입으로 실력 있는 선수들도 한국전력에서 뛸 유인이 생겼다는 평가다.

남은 FA 시장도 주목된다. 타구단 이적은 없을 것으로 보였던 박철우가 전격 이적함에 따라 다른 구단들도 시장에 남은 FA들을 붙잡기 위해 적극적인 영입전을 펼칠 것으로 전망된다.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