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본의 이상한 ‘온라인 개학’…학생들은 교실에, 교사는 모니터로

일본의 이상한 ‘온라인 개학’…학생들은 교실에, 교사는 모니터로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0-04-17 15:31
업데이트 2020-04-17 21: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4월 13일 일본 미에현 한 초등학교에서 열린 온라인 개학식.  미에테레비 캡처
4월 13일 일본 미에현 한 초등학교에서 열린 온라인 개학식.
미에테레비 캡처
일본에서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일부 지역에서 ‘온라인 개학’을 시행했지만, 실상을 들여다 보면 고개를 갸우뚱하게 된다.

우리나라에서 단계적으로 시행 중인 온라인 개학을 살펴보면 교사가 학교에서 카메라 앞에서 수업을 진행하고, 학생들은 각자 집에서 수업을 듣는다.

이 과정에서 원격수업을 할 수 있는 장비가 학생 개개인에 모두 구비되지 못하거나 한꺼번에 접속이 몰리면서 접속이 불안정하는 등의 문제점이 노출되기도 했다.

그러나 일본에서 시행 중인 일부 학교의 ‘온라인 개학’에선 적어도 이러한 문제점이 나타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한국과 반대로 교사가 교실 밖에서 원격으로 모니터를 통해 이야기하고, 정작 학생들은 교실에 모여 교사의 이야기를 듣는 식으로 ‘온라인 개학’을 진행했기 때문이다.
4월 13일 일본 미에현 스즈카시의 한 초등학교에서 교실에 모인 학생들이 모니터를 통해 교사의 이야기를 듣고 있다.  주쿄테레비뉴스 캡처
4월 13일 일본 미에현 스즈카시의 한 초등학교에서 교실에 모인 학생들이 모니터를 통해 교사의 이야기를 듣고 있다.
주쿄테레비뉴스 캡처
16일 일본 지역언론인 주쿄테레비뉴스, 키이민보 등에 따르면 지난 13일 미에현 스즈카시의 한 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은 평소처럼 등교해 교실에 모여 있고, 교사는 모니터를 통해 이야기하는 일본식 ‘온라인 개학’이 열렸다.

스즈카시 내 초등학교 30곳, 중학교 10곳이 정보통신기술(ICT) 환경 정비에 따라 전자 칠판 기능이 있는 프로젝터를 활용해 개학식을 한 것이다.

학생들은 마스크를 착용하고, 교실에서는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켰다. 또 새 학년으로 올라가서 바뀐 반 배치 현황도 학생들이 모이는 것을 막기 위해 게시판을 이용하지 않고 학생들에게 각각 종이에 적어서 알려줬다.

휴교를 결정하지 못하던 스즈카시는 개학식 다음날인 14일에서야 16일부터 다음달 6일까지 임시 휴교를 발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와카마야현 일부 학교에서 4월 13일 진행된 입학식. 마스크를 쓴 학생들이 교실에 모여 TV 모니터로 입학식을 보고 있다.  키이민보 캡처
일본 와카마야현 일부 학교에서 4월 13일 진행된 입학식. 마스크를 쓴 학생들이 교실에 모여 TV 모니터로 입학식을 보고 있다.
키이민보 캡처
와카야마현의 일부 학교에서는 지난 13일 입학식이 진행됐다. 학생들은 마스크를 쓴 채 등교 후 TV 모니터를 통해 교사의 설명을 들었다. 각 학교는 14일부터 다시 임시 휴교에 들어간 상태다.

우리 교육부가 학사 일정에 더 큰 차질을 막기 위해 온라인으로 개학을 실시하고 원격수업을 진행한 이유는 학생들이 학교에 모였다가 각 가정으로 하교하는 과정에서 코로나19가 확산하는 것을 막기 위함이었다.

초유의 사태이자 ‘가보지 않은 길’이었기에 곳곳에서 미비한 점이 나타났지만 적어도 학교를 통한 코로나19 감염을 차단하는 데 성과를 거둔 것으로 보인다.

싱가포르는 코로나19 확산 초기 방역에 성공했지만 최근 개학을 강행했다가 유치원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하는 등 다시 확진자가 급증하자 일주일에 한 차례 재택수업을 하는 것으로 한발 물러섰다.

일본의 이상한 ‘온라인 개학’에 누리꾼들은 “아이들은 감염 위험에 노출시키고 교사는 안전한 장소에서 수업하는 것인가” 등의 지적을 하고 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