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남기 “고용충격 무거운 책임감 느낀다”…다음주 고용대책 패키지 발표

홍남기 “고용충격 무거운 책임감 느낀다”…다음주 고용대책 패키지 발표

나상현 기자
입력 2020-04-17 13:12
업데이트 2020-04-17 13: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로나19로 인한 고용시장 악화가 이어지면서 정부는 다음주 초 고용안정 정책대응 패키지대책을 내놓기로 했다.
이미지 확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관련 3월 고용동향을 주요 내용으로 관계장관회의(녹실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기획재정부 제공.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관련 3월 고용동향을 주요 내용으로 관계장관회의(녹실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기획재정부 제공.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7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장관회의(녹실회의)를 열고 “코로나19가 일자리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방위적 총력 대응 노력을 배가해나갈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회의에서 통계청이 발표한 3월 고용동향 내용을 토대로 고용시장 여파를 분석하고 향후 대응방향을 논의했다.

3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전체 취업자 수는 전년 동월 대비 19만 5000명이 줄었다. 이는 금융위기가 있었던 2009년 5월 이후 가장 큰 하락폭이다. 15세 이상 고용률은 59.5%로, 전년 동월 대비 0.9%포인트 줄었다. 이는 2013년 이후 최저치다. 15~64세 고용률도 2016년 이후 최저치인 65.4%를 기록했다. 특히 코로나19의 직접적인 타격을 입은 숙박음식·도소매·교육 등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고용지표가 크게 둔화한 모습을 보였다.

고용대책은 ▲고용유지대책 ▲실업대책 ▲긴급 일자리·새로운 일자리 창출 대책 ▲사각지대 근로자 생활안정대책 등 4가지 범주에서 나올 것으로 보인다. 시급한 고용유지대책으론 코로나19로 인해 매출이 급락한 항공업, 면세점, 버스업 등에 대한 특별고용지원업종 추가 지정과 고용유지지원금 확대 등이 요구되고 있다. 현재 특별고용지원업종은 여행업, 관광숙박업, 관광운송업, 공연업 등 4개에 불과하다. 고용유지지원금도 현재 중소기업에 대해선 지급 비율이 90%까지 인상됐으나, 영세 소상공인에 대해 이를 100%까지 늘려달라는 요구가 나오고 있다.

실업대책으론 실업급여 수급기간을 현재 최대 9월에서 더 확대하는 방향도 제시되고 있다. 특수형태 근로자나 프리랜서 등 사각지대 근로자를 위한 생활안정 자금 지원을 확대하는 방안이 논의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일자리 시장이 얼어붙으면서 긴급한 일자리를 발굴하는 방안도 강구되고 있다.

홍 부총리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경제부총리로서 수많은 경제지표를 접하지만 고용지표는 그 느낌이 특별할 수밖에 없다”면서 “코로나19로 인한 고용충격은 미리 예상했지만 실제 결과를 받아보니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밝혔다. 이어 “국민 여러분의 일자리를 하나라도 더 지킬 수 있도록 정부가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최대한 추진해 나가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세종 나상현 기자 greentea@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